>> 출처: https://www.microsoft.com/korea/technet/iis/tips/asptips17_11.mspx



11. 로컬 변수를 하위 루틴 및 함수에 사용하십시오. 


로컬 변수는 하위 루틴 및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입니다. 함수 또는 하위 루틴 내에서 선언된 로컬 변수는 글로벌 변수보다 빠르게 액세스됩니다. 또한 로컬 변수를 사용하면 코드가 보다 명확해지므로, 가능하면 항상 로컬 변수를 사용하십시오.

 


12.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스크립트 변수에 복사하십시오. 


ASP에 있는 COM 개체에 액세스할 때는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스크립트 변수에 복사해야 합니다. 이렇게 복사하면 스크립트 변수에 액세스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담이 큰 COM 메서드 호출의 수가 줄어듭니다. 컬렉션 및 딕셔너리 개체에 액세스할 때에도 이 기술을 사용하면 부담이 큰 조회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 번 이상 개체 데이터에 액세스할 경우에는 해당 데이터를 스크립트 변수에 복사하십시오. 이러한 최적화의 주요 대상은 Request 변수(Form 및 QueryString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QueryString 변수로 호출되는 UserID가 반복적으로 분배되는 사이트에서 이 UserID가 특정 페이지에 12회 참조된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Request("UserID")를 12회 호출하지 말고 ASP 페이지의 맨 위에 있는 변수에 UserID를 할당하십시오. 그러면 페이지 전체에 걸쳐 그 변수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11회의 COM 메서드 호출이 줄어듭니다. 


실제로 COM 속성 또는 메서드에 대한 액세스는 매우 부담이 큰 작업입니다. 다음은 자주 사용되는 구문 코드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Foo.bar.blah.baz = Foo.bar.blah.qaz(1)

If Foo.bar.blah.zaq = Foo.bar.blah.abc Then ' ...



이 코드는 다음과 같이 실행됩니다. 


Foo 변수가 글로벌 개체로 확인됩니다. 

bar 변수가 Foo의 구성원으로 확인됩니다. 결과적으로 COM 메서드 호출이 발생합니다. 

blah 변수가 Foo.bar의 구성원으로 확인됩니다. 결과적으로 COM 메서드 호출이 다시 발생합니다. 

qaz 변수가 foo.bar.blah의 구성원으로 확인됩니다. 결과적으로 COM 메서드 호출이 다시 발생합니다. 

Foo.bar.blah.quaz(1)를 불러옵니다. COM 메서드 호출이 다시 발생합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었습니까? 

1-3 단계를 다시 수행하여 baz를 확인합니다. 시스템은 qaz 호출이 개체 모델을 변경했는지 여부를 알지 못하므로, 1-3 단계를 다시 수행하여 baz를 확인해야 합니다. 

baz를 Foo.bar.blah의 구성원으로 확인합니다. 속성을 설정합니다. 

1-3 단계를 다시 수행하여 zaq를 확인합니다. 

1-3 단계를 다시 수행하여 abc를 확인합니다. 

이처럼, 이 코드는 매우 비효율적이며 작성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VBScript에서 이 코드를 가장 빠르게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et myobj = Foo.bar.blah ' do the resolution of blah onCE

Myobj.baz = myobj.qaz(1)

If Myobj.zaq = Myobj.abc Then '...



VBScript 5.0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With 명령문을 사용하여 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With Foo.bar.blah

.baz = .qaz(1)

If .zaq = .abc Then '...

...

End With



이 팁은 VB 프로그래밍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13. 배열 크기 재정의를 피하십시오. 


배열의 크기 재정의(Redim)는 가능한 한 피하십시오. 실제 메모리 크기에 의해 성능이 제한되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최악의 경우에 대비하여 초기 배열 크기를 설정하거나, 그 크기를 최적으로 설정하고 필요할 때마다 배열 크기를 재정의하십시오. 단,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수 MB나 되는 메모리를 할당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코드는 Dim 및 Redim 사용 예입니다. 


<% 

Dim MyArray()

Redim MyArray(2)

MyArray(0) = "hello"

MyArray(1) = "good-bye"

MyArray(2) = "farewell"

...

' some other code where you end up needing more space happens, then ...

Redim Preserve MyArray(5)

MyArray(3) = "more stuff"

MyArray(4) = "even more stuff"

MyArray(5) = "yet more stuff"

%>



배열의 크기 재정의(Redim)를 수행하여 그 크기를 늘리는 것보다는 초기에 올바른 크기까지 배열의 크기 정의(Dim)를 수행(위 코드의 경우 5)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요소들을 끝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약간의 메모리 낭비?있게 되지만 속도가 빨라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14. 응답 버퍼링을 사용하십시오. 


"응답 버퍼링" 기능을 설정함으로써 전체 출력 페이지 만큼을 버퍼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브라우저에 기록되는 양이 최소화되어 전체 성능이 향상됩니다. 기록할 때마다 IIS 및 회선을 통해 보내지는 데이터 크기로 인한 오버헤드가 아주 크기 때문에, 기록 횟수가 줄어들수록 성능이 향상됩니다. TCP/IP는 느리게 시작되며 Nagling 알고리즘을 통해 네트워크 혼잡을 최소화하므로, 작은 블록을 여러 개 보낼 때보다 큰 데이터 블록을 한 개 보낼 때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응답 버퍼링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인터넷 서비스 관리자를 사용하여 전체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버퍼링 기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권장되는 방법이며 기본적으로 IIS 4.0 및 IIS 5.0에서 새로 사용되는 ASP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버퍼링 기능을 설정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은 코드 행을 ASP 페이지의 맨 위쪽에 넣음으로써 응답 버퍼링 기능을 페이지 단위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 Response.Buffer = True %>



이 코드 행은 응답 데이터가 브라우저에 기록되기 이전에 미리 실행되어야 합니다. 즉, HTML이 ASP 스크립트에 나타나기 이전과 Response.Cookies 컬렉션을 사용하여 쿠키가 설정되기 이전에 미리 실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응답 버퍼링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각 페이지마다 이 코드 행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Response.Flush

응답 버퍼링에 관한 일반적인 불만 사항들 중 하나는 전체 페이지가 생성된 후에야 비로소 그 내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전체 응답 시간이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이 ASP 페이지의 응답이 다소 느리다고 느낀다는 점입니다. 페이지를 장시간 실행하는 경우에는 Response.Buffer = False를 설정함으로써 응답 버퍼링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Response.Flush 메서드를 활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이 메서드를 사용하면 ASP가 브라우저에 표시한 모든 HTML이 플러시됩니다. 예를 들어, 1,000개의 행으로 구성된 테이블에서 100개의 행을 표시한 후 ASP는 Response.Flush를 호출하여 표시된 결과를 브라우저에 강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머지 행이 표시되기 전에 사용자는 처음 표시된 100개의 행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브라우저에 점차적으로 표시함과 동시에 응답 버퍼링 기능도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00개의 행으로 구성된 테이블을 사용하는 위의 예에서 종료 </table> 태그가 나타날 때까지는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테이블 표시를 시작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대상 브라우저가 지원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행 수가 적은 여러 개의 테이블로 나누고 각각의 작은 테이블 다음에서 Response.Flush를 호출하십시오. 최신 버전의 Internet Explorer에서는 전체 내용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테이블을 표시하며, 테이블 열 너비가 지정되어 있으면 Internet Explorer가 모든 셀 내용의 너비를 측정함으로써 열 너비를 계산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빠르게 표시됩니다. 


응답 버퍼링에 관한 또 다른 일반적인 불만 사항은 큰 페이지를 생성할 때 매우 많은 서버 메모리가 사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큰 페이지 생성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Response.Flush를 적절히 사용하면 이 문제 역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5. 인라인 스크립트 및 Response.Write 명령문을 일괄 처리하십시오.


VBScript 구문 <% = 표현식 %>을 사용하면 "표현식" 값이 ASP 출력 스트림에 기록됩니다. 응답 버퍼링 기능이 해제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각각의 명령문을 사용하면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개의 작은 패킷 형태로 브라우저에 기록됩니다. 이 기록은 아주 느리게 진행됩니다. 또한 작은 양의 스크립트와 HTML을 보내면 스크립트 엔진과 HTML간 전환이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 경우에는 여러 개의 인접한 인라인 표현식들을 한 번의 Response.Write 호출로 바꾸십시오. 예를 들어, 아래의 예에서는 응답 스트림 쓰기 동작이 각각의 행에 있는 각 필드에 대해 한 번 발생하며 VBScript와 HTML간 전환이 각각의 행에 대해 여러 번 발생합니다.

 

<table>

<% For Each fld in rs.Fields %>

<th><% = fld.Name %></th>

<%

Next 

While Not rs.EOF

%>

<tr>

<% For Each fld in rs.Fields %>

<td><% = fld.Value %></td>

<% Next 

</tr>

<% rs.MoveNext 

Wend %>

</table>

 


보다 효율적인 아래의 코드에서는 응답 스트림 쓰기 동작이 각각의 행에 대해 한 번 발생합니다. 모든 코드는 한 개의 VBScript 블록 안에 포함됩니다.

 

<table>

<%

For each fld in rs.Fields

Response.Write ("<th>" & fld.Name & "</th>" & vbCrLf)

Next

While Not rs.EOF

Response.Write ("<tr>")

For Each fld in rs.Fields

Response.Write("<td>" & fld.Value & "</td>" & vbCrLf)

Next

Response.Write "</tr>"

Wend

%>

</table>

 


이 팁은 응답 버퍼링 기능이 해제되어 있을 때 더욱 효율적입니다. 응답 버퍼링 기능을 설정한 후 Response.Write를 일괄 처리하여 성능이 향상되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의 예에서 테이블 본문을 구성하는 중첩된 루프(While Not rs.EOF...)는 제대로 구성된 GetString 호출로 바꿀 수 있습니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