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내부 커뮤니케이션용으로 Microsoft Lync 2010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 주말까지 잘 동작하던 Lync가 월요일 아침 출근부터 갑자기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서버를 확인해보니 Lync 관련 서비스나 IIS 서비스가 거의 정상 동작하고 있는 것 같은데

딱 하나 Lync 프런트 엔드 서비스가 "자동"임에도 불구하고 멈춰 있다.




그래서 혹시나 하고 실행을 해봤지만 역시나 오류가 발생하면서 시작이 되지 않는다.

뭐가 문제일까? 하면서 이벤트 뷰어를 열어 봤다.




실시간으로 계속 희한한 오류가 기록되고 있다. WebHost - System.ServiceModel 3.0.0.0에서 계속 오류를 일으키고 있는데... 뭔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상세 내용을 보니... 어라? '/Autodiscover/AutodiscoverService.svc' 서비스가 없다고?

IIS를 열어서 가상 디렉터리를 확인해 보니, 역시 없다. (원래 IIS에서는 안 보이는 게 정상이다.)


뭐지? 혹시 해킹이라도 당한 건가? 하면서 잠시 고민하다가 그럴 리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해킹 당했으면 Lync 프런트 엔드 서비스만 멈췄을 리가 없고, 다른 가상 디렉터리들을 다 정상인데

Autodiscover 관련 서비스만 없어졌을 리는 만무하니까.


멀쩡히 잘 돌아가던 서비스가 갑자기 멈췄다면 그건 뭔가 시한폭탄이 동작했다는 이야기이고

시한폭탄이라면...


그렇다. 인증서다.


급히 서버 인증서를 확인해 봤다.




이크. 역시나 만료됐다. 3일 전 딱 금요일에.

그래서 Lync 인증서를 갱신하려고 했지만, 실패. "갱신"이라는 것은 아직 만료되기 전에 해야 하는 것.


다른 방법을 찾아 봤다.

다행히 요 몇 년 사이 국내에도 Lync가 많이 보급되어서 관련 글들은 많이 보인다.

(아래 링크 사이트는 2010년에 작성된 것으로 나오는데, 내 기억에 최소한 2012년까지는 전혀 검색되지 않았던 글이다. 어디서 튀어나왔지? 뭐, 어쨌든 참조할 만한 글들이 많아서 좋다.)



>> 참조: http://www.ensimple.net/enSimple/show.aspx?cnum=852&b_id=study_lcs&page=1




인증서를 새로 교체하는 방법도 처음 Lync 2010 설치할 때 인증서 구성하는 방법하고 비슷하겠지 하는 생각에

위 링크에 있는 내용대로 따라 해 봤다.




물론 이미 설치된 시스템의 인증서를 교체하는 것이니까, 링크 내용 중에서 처음 단계는 다르다.

"Lync Server 시스템 설치 또는 업데이트 (I)"를 선택했다.




그 다음부터는 링크에 있는 내용대로 진행하면 된다.


성공적으로 인증서 교체!




이런, 어차피 사설 인증기관(CA) 사용하고 있는데 유효 기간 2년은 너무 짧다.

최소 5년 정도는 돼야 시스템 업그레이드 하기 전까지 인증서 걱정 없이 사용하지...

다음에는 CA 인증서 기본 유효 기간부터 바꿔 놓고 발급해야겠다.



인증서를 교체하고 Lync 서버를 재부팅하고 나니

정상적으로 로그인 잘 된다.


Mission Complete.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