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컴퓨터 게임은 수학적 연산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다.

쓰론 워즈 역시 게임이다 보니 모든 것은 수학에서 시작해서 수학으로 끝난다.


그 세부적인 각종 공식들이, 공식 산출 방식이, 비록 공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통계 데이터 구하듯 데이터만 충분하고 대충의 원리만 이해한다면 공식을 알아내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다.


아직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지만

일단 그간 1~2년간 여러 계정으로 테스트하면서 만든 공식을 기반으로 계산 자료를 만들어 봤다.




첫 번째 시트에서는 기본적인 각종 계산 자료를 만들어 봤다.




먼저 병력 생산에 관련된 계산 자료.

각 병력 생산 건물의 레벨에 따른 단위 생산 시간 및 이동 속도를 계산했다.


실수로 수식이 삭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위 빨간 색 부분만 수정/편집이 가능하도록 시트 보호를 걸었다.

즉, 실제 엑셀 파일 내에서 살구색옅은 노란색 부분만 편집이 가능하다. (실제 각자 게임 데이터 입력 부분)

시트 보호는 파일명 뒤의 숫자 6자리로 풀 수 있다.




지도 상의 두 좌표간 거리를 계산하고

그 거리에 따른 각 병종 별 이동 시간을 계산해서 보여주도록 했다.

역시 위 빨간 색 부분만 편집이 가능하도록 보호했다.




마지막으로 각 병종 별 단위 공격력/방어력을 기준으로 병력 수와 오버율에 따른 최종 부대 공격력을 계산하고

그 계산에 따라 실제 전투가 벌어졌을 때의 결과를 간략히 판단할 수 있게 만들어 봤다.


실제 전투는 여러 사람이 다양한 수치의 게임 데이터를 가지고 공격/방어에 참여하기 때문에

이 계산 자료보다는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 이 자료로는 다만 어느 정도 근접한 결과만 보여준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




두 번째 시트에서는

각 병종 별 공/방 자료를 바탕으로 2라운드까지 좀 더 상세한 전투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도록 만들어 봤다.



2라운드까지만 시뮬레이션 되도록 한 이유는

대부분의 전투에서 2라운드 정도 가면 승패가 거의 결정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어서 화면을 계속 만들기가 복잡하고 짜증이 난 이유도 있다.^^;


국내에서 유저가 워낙 없기도 하고 누가 필요할까 싶어 처음(2014년 여름 경)에 만들다 말았는데,

최근에 다시 데이터를 수집해서 업데이트해 봤다.


다시 말하지만,

정확한 자료 아니다. 대충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란다.



Download
File Size : 82.1KB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