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정 부대 병력 상한을 늘리는 방법


이 게임은 출정 부대의 규모가 결정적인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더 많은 병력으로 공격/방어를 해야 더 적은 손실로 더 쉽게 적을 무찌를 수 있으니까. 업그레이드나 아이템 등도 효과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효과가 제한적인데 반해, 가장 효과가 큰 것이 바로 출정 병력 숫자다. 


움직일 수 있는 병력이 많을수록 장땡이다. 이건 진리!


  1. 전쟁 광장Drill Ground 업그레이드
    성 업그레이드 이후 최우선적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건물. 이거 무시하면 안된다. 병력 상한을 가장 크게 늘려준다.

  2. 영주 계급 올리기 - 연맹 도전Elite Adventure, 연맹 대결Elite War
    영주 계급 제도가 도입된 후부터 공훈Merit 포인트를 모아서 하나씩 계급을 올리다 보면 병력 상한뿐만 아니라 부상병 비율과 병원 수용 한도도 덩달아 늘어나므로 상당히 쓸 만하다.
    단, 연맹 도전이나 연맹 대결은 가입 1주일 후부터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전쟁이 잦아서 타 연맹 지원이나 부캐 연맹을 방어하느라 가입/탈퇴를 자주 반복하다 보면 계급 올릴 기회가 없어진다는 단점이...

  3. 영주 장착 아이템 - 무기(Lv.15/Lv.25), 헬멧(Lv.15/Lv.25)
    15렙짜리 및 25렙짜리 무기와 헬멧에는 병력 상한Army Size Limit 증가 옵션이 붙어 있는데, 황금색 아이템 기준 최고 각 1500명/2500명씩 총 3000명/5000명이 늘어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보병 3000명/5000명이나 마법사 3000명/5000명이 더 있다고 생각해 보면... 무시할 수 없을 듯.
    전투력으로만 계산해도 무려 9.7 x 3000 = 29100 / 9.7 x 5000 = 48500이나 된다. (엥? 겨우 그거?)

  4. 소모성 아이템 - 부대 확대 편성Army Expansion: 25% 증가
    2시간에 보석 1천개, 8시간에 보석 1800개로 꽤 비싼 아이템이지만 그만큼 효과는 확실하다. SOS 공격할 때는 거의 필수 아이템.

  5. 스킬 - 급속 확대 편성Fast Expansion: 10% 증가
    전쟁 스킬로 쭉~ 찍어 내려가다보면 만나게 되는 스킬. 1시간 동안 10% 증가시켜주는데... 좀 아쉽지만 공짜로 24시간마다 증가시킬 수 있으니 그게 어디?




■ 전장 응급처치Battle SOS



전투 스킬 중 최후 초식이자 가장 강력한 초식인 전장 응급처치Battle SOS라는 스킬이 있다.

원래 공격자는 피해를 입은 병력 대부분이 손실되므로 공격에 소극적이 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인데,
이 스킬은 공격자도 병원 수용 한도 이내에서는 손실없이 전원 부상병으로 전환되도록 해 준다! 오오!!!

문제는 영주 레벨Lord Level이 35가 되어야만 이 스킬을 익힐 수 있다는 점이고,
35레벨이 되어서도 오직 전투 스킬만, 그것도 한 줄로만(!) 쭉 따라 내려가야 
겨우 딱 전장 응급처치Battle SOS까지 습득할 수 있다. (보통 보병 공/방 + 마법사 공/방 위주로 찍는다.)
그래서 대부분 35레벨 이전까지는 발전 스킬에 투자해서 발전에 집중하다가 
35레벨이 되면 스킬 초기화Player Skill Reset 아이템을 사용해서 전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전장 응급처치Battle SOS는 줄여서 일명 소스SOS 공격이라고도 부르며, 
전장 응급처치Battle SOS를 활성화하고 난 다음 최초 실행하는 공격이 단독 공격인 경우에 적용된다.
공격 도중에 다른 연맹원이 합공을 들어오거나 집결 등의 공격을 할 때는 적용되지 않고 자동 유보된다.
또, 상대방이 보호막을 쳐서 공격에 실패하거나 공격 도중 회군을 해도 자동 유보된다.
(즉, 그 다음 공격이 단독 공격으로 판정될 때 적용된다.)

따라서 소스 공격을 할 때는 다른 연맹원이 합공하지 않도록 미리 사전에 주지시킬 필요가 있고,
그것이 여의치 않은 경우 합공을 방지하기 위해 연맹 탈퇴 또는 타 연맹 가입 등의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같은 연맹이 아니면 타임어택으로 동시에 공격하더라도 순차적으로 각각 전투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연맹원 3명이 소스를 활성화한 뒤 타임어택으로 성 하나를 공격한다고 가정하면
한 전투에 3명이 다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도착 순서대로 전투가 총 3회 연속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최초 전투가 시작된 후에 방어자가 뒤늦게 보호막을 써 봤자 
모든 공격이 끝날 때까지는 계속 전투가 연달아 벌어지게 되므로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된다. 
사실 이것이 소스 공격의 주요 목적이기도 하다. 3연참!)

소스 공격은 단독 공격인 경우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상대방 합방 부대가 많으면 별 타격을 입히지도 못하고
부상병만 잔뜩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8티어 이상의 고레벨 부상병 숫자가 10만 명 이상 발생하게 되면
치료비는 물론 치료 시간도 엄청나게(3~4일 이상) 길어지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발생하면 대략 낭패. 
며칠 간 칩거해야 하거나 비싼 보석을 써가며 가속 치료해야 한다. 한창 전쟁 중에 이러면 정말 낭패!!!

따라서 소스 공격을 할 때는 다음의 세 가지 원칙을 세우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나의 전투력을 최대로 키운 상태여야 한다.
    공격/방어 가성Attack/Defense Bonus 아이템, 부대 확대 편성Army Expansion 아이템, 급속 확대 편성Fast Expansion 스킬 등을 모두 사용하여 병력 및 전투력을 최대로 만든 후에 공격하는 것이 좋다. 영주 장착 아이템도 점검해서 전투에 최적화된 아이템인지 확인하는 것 역시 필수!

  2. 상대방의 전투력이 최소가 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합방 부대가 많으면 낭패를 보게 되니 합방이 최소화되도록 새벽 등 취약시간대(상대방 기준)에 3초 가속으로 부지불식간에 기습하거나, 또는 다른 타임어택 또는 집결 공격으로 시선이 충분히 분산됐을 때 기습 공격하는 등 소스 공격으로 최대한의 타격을 입힐 수 있도록 해야 효과적이다. 전투 중 합방이 2부대 이상 들어오면 일단 글렀다고 봐도 됨.

  3. 전투력이 너무 약하거나 너무 강한 상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내 소스 공격 부대의 전투력보다 약 20%~50% 정도 높은 상대가 적당하다. 즉 내 부대의 전투력이 200만이라면 240만~300만 사이의 상대를 고르는 것이 좋다는 얘기. 그보다 약한 상대는 굳이 소스 공격을 할 필요도 없는 피래미일 확률이 높고, 그보다 강한 상대에게는 별 타격을 못 입힐 가능성이 높다. 물론 소스 공격자 3~5명 정도가 동시 공격이 가능한 경우라면 전투력 500만 대까지도 노려볼 만 하다. 순차적으로 피해를 입혀 재기불능의 손실을 줄 수 있으니까. 
소스 공격 후에는 상대방 소스 유저에 의한 역소스 공격을 당할 수 있으므로 부상병이 좀 많이 발생했다 싶으면 즉시 보호막을 쳐서 예상치 못한 손실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병원 수용량에는 한계가 있으니까.




■ 영주 경험치Lord XP를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


이처럼 전장 응급처치Battle SOS를 사용하기 위해 영주 레벨Lord Level을 35레벨까지 빨리 올리려면 

뭐, 당연한 얘기지만, 영주 경험치Lord XP를 계속해서, 끊임없이 쌓아야 한다.


가장 경험치를 많이 주는 것이 고대 유적Ancient Ruins인데, 하루에 두 번만 갈 수 있는 점이 아쉽다. 

8단계나 9단계 이상 클리어 하게 되면 한번에 15,000~18,000 포인트 이상 얻을 수 있다!

(그게 뭐? 하겠지만 그 정도면 25레벨 몬스터 15마리 이상이다.)


다음으로는 반군 처치Battle Rebels인데, 고대 유적에 최근 업데이트된 추가 기능으로, 역시 하루에 두 번만 갈 수 있으며 총 10단계의 반군 부대 중에서 처치할 단계를 골라서 도전하는 방식. 특이한 점은 몬스터 잡을 때와 동일하게 체력 10씩 소모된다는 것.


대충 7단계까지는 주력 티어 숫자만 맞으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지만 8단계부터는 어렵고, 

10단계는 30성이 되어 10티어 병력이 엄청 많아져도 그냥은 클리어할 수 없다고...

10단계를 클리어하려면 부대 확대 편성Army Expansion 아이템에 급속 확대 편성Fast Expansion 스킬까지 몽땅 다 사용한 후에야 겨우 잡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자. (실제로 그런지는 모름)


마지막으로는 몬스터 사냥이다. 체력이 되는 대로 무조건 잡는 것이 좋다. 체력이 100까지 가득차게 놔두면 안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체력 회복 아이템을 눈에 띄는 대로 구입하고, 체력 회복 옵션이 붙은 장착 아이템을 사용하면 효과가 크다. 체력 회복 아이템은 몬스터 사냥 이벤트할 때 열심히 쓰면 순위 보상까지 덤으로 받을 수 있어 좋다. (단, 이벤트 때는 경쟁이 매우 치열해서 스트레스 주의...)


몬스터 사냥은 앞에 올린 글을 참조하여 부대 구성을 조절하면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더 적은 피해로 

더 쉽게 잡을 수 있다.


>> 참조: 워 앤드 오더(War and Order) 몬스터 사냥과 고대 유적





■ 고대 유적Ancient Ruins에 가는 방법


바로 위 참조 URL에 고대 유적 관련 팁도 함께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도록 하고...

한 가지 첨언을 하자면,
고대 유적Ancient Ruins은 집결Rally 형태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부대 집결에 시간이 소요된다.
집결 최소 시간은 5분으로, 제한 시간 내에 집결을 주최한 성에 도착한 부대들만 참여가 된다.
간혹 집결에 참가만 눌러놓고 제한 시간 내에 도착을 못해 낙오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본인 혹은 다른 사람이 가속 아이템을 적절히 사용해 주면 함께 갈 수 있다.
(전쟁을 많이 하다 보면 가속 아이템이 귀해진다... 정말 귀해진다...)




■ 도움 시간Help Time



기본적으로 연맹 도움을 누르면 한 사람당 기본 1분씩 건설 및 연구, 치료 시간을 줄여준다. 

(최대 36명 제한. 안타깝게도 병력 생산 시간은 줄여주지 못한다.)


예를 들어 연맹원이 30명이고 남은 연구 시간이 30분인 경우에 모든 연맹원이 한 번씩 도움을 눌러주면

30분이 줄어들게 되므로 즉시 연구가 완료된다는 개념이다.


여기에서 나아가 위 그림처럼 연맹 과학 기술Alliance Technology 중 도움 시간Help Time을 업그레이드하면

각 레벨마다 5초씩 도움 시간이 증가한다. 즉, 위 그림에서는 Lv6이므로 5초씩 6번, 총 30초가 증가하여 

한번 도움을 누를 때마다 1분 30초씩(01:30 x 36명 = 최대 54분) 시간을 줄여준다.


활성 유저가 많은 연맹은 이 도움 기능이 톡톡히 제 역할을 해 준다.

40명 정도 상시 접속하고 있다면 보통 1시간 이내의 건설, 연구, 치료는 순식간에 완료되니 효과 짱!


특히 병원에 부상병이 가득 찬 경우 한꺼번에 치료하지 않고

치료를 10분~20분 단위로 나눠서 하면 이 도움의 효과는 극대화된다. 

(가속이나 보석이 짱짱하게 많은 부자들은 바로 가속치료해 버리면 되니 이런 방법이 매우 귀찮겠지만,

그런 게 부족한 서민들로서는 가속이나 보석 대신 귀찮음을 감수하는 수밖에 없다... 원래 "돈이 없다는 것은 불편한 것"이니까. 

문제는 활성 유저가 별로 없는 경우 하릴 없이 시간이 가는 걸 계속 보고 있어야 하므로... 좀 괴롭다.)



현실적으로,

40명 정도가 상시 접속하고 있다고 쳐도, 늘 즉시 도움을 눌러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므로

병원 치료의 경우 1시간 단위로 잘라서 치료하면 20~30분 정도 걸리는 것으로 보면 무리가 없겠다.

그 정도만 해도 전체 시간의 50~60퍼센트 정도 시간이 줄어드는 셈이니 상당한 도움이 아닌가?

(4일 걸릴 치료시간이 대략 1일 18시간 정도면 완료된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