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개월 전에 1703 버전이 출시되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

Windows 10 Enterprise 버전을 사용 중이라 자동 업데이트가 안되니 모르고 있었던 것.


Microsoft 사이트에서 새 DVD 미디어를 내려받아서 업데이트 해 봤다.

업데이트 시간은 대략 1시간~2시간 정도. 생각보다 더 오래 걸리는 느낌?




업데이트 후 변경된 것들이 뭔지 좀 찾아봤는데...


>> 참조: Windows 10 버전 1703 IT 전문가 콘텐츠의 새로운 내용



위 웹 사이트에는 잡다하게 이것저것 잔뜩 바뀌었다고 나와 있긴 한데,

일단, 로그인 화면이 뭔가 좀 바뀐 듯한(?) 느낌이라는 것 외엔 크게 차이점을 못 느꼈다.

기존에 쓰던 모든 프로그램들이 다 그대로 있고, 여전히 잘 동작했다.


한 가지, 늘 그렇듯 어제 퇴근하면서 절전모드로 전환했다가 오늘 아침에 출근해서 켜보니

로그인까지는 잘 됐는데 그 이후 엄청나게 버벅거리면서 거의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있었다.

마우스도 먹통, 키보드도 먹통, 아예 다운된 건 아닌데 CPU 100%라 꼼짝 못하는 상황...

결국 전원 스위치를 눌러서 껐다가 다시 켜야 했다.


이런 증상이 업데이트 이전에는 전혀 없었는데 하필 업데이트 후 우연히 발생한 것일까?




그 외에 바뀐 것들을 뽑아 봤다.




먼저, "시스템"으로 들어가면 기존의 화면 대신 위 화면과 같은 설정-정보 화면이 나타나게 바뀌었다.

비슷한 듯 하면서 다른 화면.


환경설정이나 페이징 파일 설정 등을 위해 기존 화면을 실행하려면

화면 오른쪽 상단의 "시스템 정보"를 클릭하면 똑같이 나온다. 두 단계로 들어가도록 바뀐 듯.





최근에 없어진다? 만다?로 논란이 되었던 그림판은 아직까지는 여전히 있다.

그리고, 추가로 윈도우 스토어에서 그림판 3D(Paint 3D)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1703 이전 버전에서는 다운로드가 안된다.)


2D 그림판 기능에 추가로 3D 그리기 기능이 추가된 것.

잠깐 써보니 꽤 쉽고 재미있다. 그래픽 전문가가 써보면 어떤 느낌일까?





그리고 3D 뷰라는 앱이 하나 더 설치되어 있다. 

3D로 제작된 모델을 이리저리 돌려볼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인데, 잘 모르겠다.




이 밖에는 아직 바뀐 점을 못 찾았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