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채집...

이 게임의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인 채집 시스템도 시간이 가면서 조금씩 계속 바뀌고 있다.

물론 가장 근간이 되는 기본 채집 시스템 자체는 변함이 없지만,

가속 아이템 효과 적용에 대한 세부 내용이나

자원 타일Resource Tiles이 영지에 포함되었는지 아닌지에 따른 가속 효과 등은 계속 바뀌어 왔다.

(카멜게임사에서는 이런 것들은 아무리 문의를 해도 일언반구, 아예 답변을 안 해준다. 더러븐 것들.)


지금 시점에서 보면,

다른 연맹 영지에 있는 자원을 채집할 때는 연맹 과학기술에 따른 채집 가속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

그냥 세금만 떼일 뿐, 가속 효과가 없기 때문에 완전 손해다. 예전에는 가속이라도 돼서 세금 떼이는 손실을 조금이라도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제는 가속도 안되니 계륵이 되고 말았다. 아무 영지에도 들어있지 않은 맨 땅이나 아군 영지에 있는 자원 타일이 아니면 가급적 채집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뭔 업데이트를 이따구로 했나 몰라...)

단, 동맹Union 영지에 있는 자원 타일은 채집 세금이 없어졌다. 이것도 오락가락해서 앞으로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현재는 그렇다. 그래서 평상시 자주 채집을 하게 되는 연맹 영지가 있다면 상호 불가침 상태인 동맹을 맺어두는 것이 좋겠다.


참고로, 

보석Gems은... 1개 남았을 때는 무조건 철수를 눌러버리는 것이 좋다. 최소 3~4분 이상 시간도 절약되고, 남은 1개는 늘 덤으로 따라오니까 말이다.

그리고, 타 연맹 영지에 있는 보석을 세금 1개도 떼이지 않고 수확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4개 단위로 채집하는 방법이다. 보통 세금은 많아봐야 20%를 넘지 않기 때문에 최대 20%라고 쳐도 1개가 되려면 5개가 되어야 하므로 4개까지는 세금이 전혀 떼이지 않는다. 보석 4개정도 채집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대략 30분이므로 30분마다 수확하고 복귀를 기다렸다가 다시 보내는 귀찮음을 감수할 수만 있다면 보석은 어떤 상황에서도 세금 한 푼 안 뜯기고 수확이 가능하다. ㄷㄷ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