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 출처: http://m.ppomppu.co.kr/new/bbs_view.php?id=hotissue&no=2351


위 원문 출처 페이지에는 새로 생긴 언론개혁프로젝트 홈페이지 주소가 없고 그냥 링크 이미지만 있었다. 그래서 홈페이지 주소와 홈페이지 화면 캡쳐 이미지를 함께 올린다.


>> 참조: http://rightpress.org/



대국민제안, 언론개혁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 하나의 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http://m.ppomppu.co.kr/new/bbs_view.php?id=hotissue&no=2069&page=2&keyword=109275

최초에는 오랜 시간을 두고 여러 사람이 모여 생각한 게 아닌, 그냥 한명의 막연한 아이디어를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수 밖에 없었지요.

그 후, 여러사람의 의견과 조언, 기술적 협력을 자원한 많은 분들의 도움 등을 통해, 이 프로젝트는 정식으로 개편 하여 새로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상세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해 드릴까 합니다.

1. 이 프로젝트에 제가 동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 우리 사회는 권력의 견제 기능이 상당부분 상실되어 있습니다. 권력은 좋은 방향으로 사용될때에는 응원이 필요하지만, 나쁜 방향으로 사용될때에는 견제가 필요합니다. 만약 견제가 되지 않는다면, 필연적으로 그 권력은 부 패하기 마련입니다.

이 사회에서 권력을 견제할 수 있는 방법은 몇가지가 준비되어 있긴 합니다. 첫번째로 투표, 두번째로 사법부, 마지막으로 언론...

하지만 언론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한, 투표는 견제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정보를 입수했을때에만 정상적인 투표가 가능해지는 데, 잘못된 정보를 기반으로 투표를 하는 한, 견제 기능은 불가능합니다.

사법부역시, 일단 검찰의 기소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검찰이 기소 자체를 하지 않는 한 사법부는 권력을 견제하지 못합니다. 이 또한 언론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할때에는 여론에 밀려서라도 기소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언론이 침묵하면 검찰도 기소를 하지 않습니다.

권력의 견제는 언론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20~30대가 주류인 우리 네티즌들이 가장 강하게 타격을 입힐 수 있는 대상도 언론입니다.

왜냐하면, 우린 "돈을 벌고" "돈을 쓰기" 때문입니다.

언론의 기능을 정상화하기위해, 우린 매일매일 소비활동에 투표기능을 첨부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언론에게 돈을 쓰며, 비정상적인 언론에게 돈을 쓰지 않는 것..... 그것으로 우린 언론의 버릇을 고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로, 삼성과 매우 밀접한 관계인 중앙일보의 종편채널 jTBC를 보십시요. 막대한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소비력이 강한 젊은층을 타겟으로 자신들의 평소 생각과는 매우 다른 손석희를 보도사장으로 임명하여 뉴스 제작의 전권을 넘겨 주었습니다.

만약 jTBC의 이런 시도가 큰 성공을 거둔다면, TV조선이 이상호 기자나 주진우 기자를 사장으로 임명하지 말란 법 없습니다....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돈이며, 가장 무서워하는 것이 돈입니다.

바로 그 "돈" 을 현명하게 사용함으로써, 언론에게 진실을 말하라고 압박하는 무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

언론이 정상적이었다면, 세월호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운영되는건가요?

->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광고입력 둘째, 불매 혹은 구매 대상 제품 선정을 위한 투표 셋째, 이렇게 선정된 불매 혹은 구매 대상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거나 불매하는것

가장 먼저, 언론사마다 실리는 광고를 입력할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이는 매우 지루한 작업이며, 힘든 작업일 것 입니다. 따라서 이 일은 소수의 사람들이 참여할 것으로 우린 예측합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이렇게 입력된 광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우린 그것에 "점수" 를 부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 언론사에 실린 광고에는 -1점, B 언론사에 실린 광고에는 +1점..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그리하여, 가장 점수가 적은 제품 탑10과 가장 점수가 많은 제품 탑10을 리스트화할 것입니다. 이는 두번째 단계인 투표를 위한 것입니다.

이제 두번째 단계입니다.

첫번째 단계에서 고생하신 많은 분들덕에, 이제 우린 불매 대상 탑10과 구매 대상 탑10 의 리스트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 리스트는 주단위로 업데이트 됩니다.)

여기에 투표만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대단히 쉽겠지요... 그러므로 우린 많은 분들이 투표에 참여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선정된 일정수의 제품들이 공식적인 불매운동 대상, 그리고 구매운동 대상 제품으로 선정이 됩니다.

한번 선정이 된 제품들은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일정시간 고정이 되며, 그 기간동안 이루어지는 투표 결과를 모아서 이후 새로운 제품이 선택되어지는 형태로 이루어집니 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투표의 결과에 따라 1주일단위, 혹은 2주일단위로 공식 불매 대상 제품과 공식 구매 대상 제품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이 투표는 운영진의 개입이 일절 없으므로, 한 제품이 1년간 대상제품의 자리를 놓지 않을수도 있으며, 저희는 여기에 관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세번째 단계입니다.

이제 결과만 보시는 분들이 있겠지요..

이 운동의 이유와 과정은 아시지만, 바쁜 생업탓에 광고 입력이나 투표에는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새로운 불매 대상 제품과 구매 대상 제품이 탄생하는순간, 그 리스트를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뿌릴것입니다.

이것만 보시고 실제 행동으로 옮겨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

어렵지 않습니다.

늘 드시던 커피 말고 옆에 놓여진 다른 메이커 커피 한번 드셔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행동에는 5초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쉬울 것입니다. 의지만 있다면 말이지요...

최초 저의 제안글과 그 여파로 이미 한 회사가 광고집행 전략을 수정한 바 있습니다.

이 운동은 분명 효과가 대단히 큽니다.

딱 한가지만 뒷받침 되면 됩니다...

참여하는 사람만 많으면 됩니다...

주위 사람 신경쓰실 것 없고, 이 글을 읽으시는 바로 여러분이 참여하시면 됩니다.

바로 여러분만 참여하시면, 이 운동은 반드시 성공합니다 .

참여만 하십시요.. 나머지는 저희가 하겠습니다....

망설이지 마세요... 움직이지 말라는 명령에 굴복하지 마세요...

행동하는 자만이 (그게 작건 크건) 성취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정식으로 오픈했습니다.

아직도 일부 기능이 구현되지 못해서 작업중입니다만 아무튼 이게 우리의 최선이네요.

많이 참여해 주세요 ㅋ 이제 투표 가능합니다 ㅎㅎ

그리고 이 글을 최대한 많이 퍼트려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PS2. 지금 투표 리스트의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불매 리스트의 순서는, 나쁜 언론에 광고한 횟수가 가장 많은 순서대로이며, 구매 리스트 순서는 좋은 언론에 광 고한 횟수가 가장 많은 순서입니다.

그러므로 저 리스트 자체를 가지고 구매 불매 운동을 하셔도 무방할지도 모릅니다만 ㅋ 딱 한놈만 패자... 라는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투표를 하고 있습니다.

이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