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M(Information Rights Management; 정보 권한 관리) 라는 개념이 뭔지 모르는 사람은 Backspace 눌러 주시길...

괜히 어려운 말로 머리만 아프게 했다는 소리는 듣고 싶지 않소!






회사에서 오피스365를 사용하고 있다. (실버 파트너라 Office365 Enterprise E3 라이선스가 있다.)


회사 도메인으로 연결해서 Active Directory 동기화로 계정 및 기존 메일박스들도 모두 이전해서 쓸 수 있고,

아웃룩, OWA는 물론, SharePoint 팀 사이트, OneDrive, OneNote까지 패키지로 한꺼번에 다 쓸 수 있다.

게다가 아직까지 별로 필요성은 못느끼겠지만 Yammer도 연결해서 사용 가능하고,

최근엔 Delve까지 오픈해서 나와 동료들이 작업한 모든 문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 점도 좋다.


온라인 전용 기능(Office Online, OneNote Online, ...)들이 아직은 좀 버벅거리고

사용하기에 썩 쾌적하지만은 않은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봤을 때 중·소규모 기업에서 사용하기에는 정말 편리하고 좋다. 잘 만들었다.


여기에다

최근에는 Windows Azure Active Directory Rights Management(AD RMS)까지 활성화시켜서

문서 보안 개념으로 DRM을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아웃룩으로 사용할 때는 기본 사용 권한 템플릿 및 사용자 정의 템플릿까지 바로바로 잘 적용되어서

잘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런데 혹시나 하고 봤더니 OWA(Exchange Online)에서는 "사용 권한 설정" 메뉴가 사라지고 보이지 않았다.

기존에 원래 회사 내 구축해서 사용하던 Exchange 서버에서는 잘 나오는데...

아웃룩으로 IRM 적용해서 보낸 메일들도 OWA에서는 볼 수 없다고 에러만 표시되고...



오피스365 OWA에서는 아직 기능 구현이 덜 된 건가?


에이 설마...





뭔가 다른 점이 있나 싶어 찾아봤다.


그랬더니...

특별히 OWA는 Exchange Online - RMS Online 이라는 개념으로

뭔가 On-Premises로 회사 내에서 사용할 때의 개념과는 다른, 좀 더 공개적인 방식이 된 듯.


>> 참조: Windows Azure Active Directory Rights Management를 사용하도록 IRM 구성


위 URL에 있는 절차대로 설정해주어야 한다고.


처음에는

뭐 이런 걸 다... 그건 RMS를 공개 서비스로, 좀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겠지... 하면서 간과했는데

진짜로 1~4단계까지 싹 다 해야 OWA에서 IRM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었다.

(2~3단계를 건너뛰고 1, 4단계만 해도 되는지는 확인해보지 못했다)




게다가

마지막 4단계까지 했다고 바로 OWA에서 IRM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 참고: http://www.sharepointom.be/blog/?p=87


위 URL에서 보듯, 나 역시 저녁에 설정하고 한참 동안 적용이 안되다가

다음 날 아침이 되니까 그제서야 IRM이 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있었다.



아무튼,

오피스365 OWA에서도 IRM이 잘 된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