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왜 내가 아트릭스니 올레마켓이니 하는 것들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구구절절 잡설은 생략하고...


모토로라 아트릭스(M·atrix) 국내 정발(정식발매)롬이 아닌, 동글(CircleBlur)롬 또는 조브롬, CM7롬 등등을 사용하는 경우

언젠가부터 올레마켓이 접속되지 않는 현상이 생겼다. 3G로는 접속되는데 Wifi로만 안되기도 하고, 아예 모든 접속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다.

--- 이건 아트릭스뿐만 아니라 해외롬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해당될 듯...


거의 한 달 가까이 해결방법을 찾다찾다 포기할 뻔 했는데, 끈기와 인내는 결국 승리로 이르는 지름길!

드디어 해결방법을 찾았다!


상황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전체적인 해결 순서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2011.09.21 기준]

1. 해외롬을 위한 올레마켓(Nexus S용; 2.2.01) 다운로드 & 설치

2. 올레마켓 접속, 초기화

3. 업데이트하지 않고 종료

4. 백업

5. 올레마켓 접속, 업데이트(2.1.12)

6. 올레마켓 재접속, 재설치 팝업 & 종료

7. 복원: 데이터만!!

8. 올레마켓 접속

9. (옵션)백업



여기서 7번 과정이 핵심이다.

이것만 봐도 무슨 얘긴지 알 수 있는 능력자가 꽤 있을 듯 하지만,

아래에서 자세한 설명을 시작한다.



-----


0. 먼저 아트릭스에 올레마켓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되어 있으면 삭제한다. 정발롬이 아닌 경우 인터넷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올레마켓 버전이 굉장히 다양한데다 그 버전에 따라 증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일단 삭제부터 하고 본다. (올레마켓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경우에는 삭제할 필요없다, 당연한 얘기지만.)


추가: 이것도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아트릭스의 경우 build.prop에 KT 아트릭스인 "MB861"로 들어가 있어야 한다. 왜? 지금 하고 있는 작업이 "올레 마켓"이라니깐! 여기에, 나는 추가적으로 SW 버전도 바꿨다(그림 참조). build.prop에서는 "ro.build.version.full=" 이라고 된 항목... 맨 아래에서 몇 번째 줄 쯤에 있다.


여기까지 준비가 됐으면... 이제 시작!



1. 올레닷컴에 들어가서 올레마켓 다운로드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휴대폰으로 자기 버전에 맞는 올레마켓 다운로드 링크를 보내준다......라는 헛소리는 무시하고 그냥 아트릭스 웹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다음 주소를 입력하면 나타나는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맨 위에 있는 "넥서스 S, HTC Desire HD"용 올레마켓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http://olleh.kr/ominstall4




※ 다른 버전용으로 받고 싶을 수도 있겠지만, 테스트 안해봤기 때문에 책임 못진다.



2. 어플서랍에 있는 "올레 마켓"을 실행하여 접속한다. 최초로 실행한 경우 초기화가 진행된다. (올레마켓 화면이 나타난 상태에서 백그라운드로 초기화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 올레마켓을 종료하면 초기화 진행화면이 나타난다.)


아무튼 초기화가 되고 접속이 이루어지면 정상적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위와 같은 정상 접속 화면을 보고, 어? 정상 접속되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잠시 뒤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자동 강제 전환된다.



참고: 이 화면이 나오더라도 기존에 올레마켓에서 다운받은 어플(예: 올레navi)의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상단 알림바에 업데이트 알림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걸 클릭하면 이 업데이트 화면이 무시되고 정상 올레마켓 화면으로 전환되어 잘!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버그(?)가 있다.



3. 위 화면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그냥 종료한다. 업데이트해봤자 정상 접속이 안된다. (여기서 정상 접속이 되면 이 글을 쓸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여기서 올레마켓이 초기화되어 접속 가능해진 상태를 백업해야 한다.




4. MyBackup이나 Titanium Backup으로 올레마켓을 백업한다. (나의 경우에는 Titanium Backup을 썼다.) 백업할 때 올레마켓의 버전 정보를 보면, "올레 마켓 2.2.01"임을 알 수 있다. 기억해둔다.


아래 그림은 내가 백업해 둔 여러 올레마켓 버전들이다. 저 중에서 가운데 있는 "올레 마켓 2.2.01"이 지금 단계에서 설명하고 있는 백업본 되시겠다. (특이한 건, 다른 버전들은 죄다 "olleh 마켓"인데 이 버전만 "올레 마켓"이다.)




5. 백업이 되었으면, 올레마켓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다시 접속하여 위 2번 단계에서와 같은 업데이트 화면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다운로드가 시작되고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된다.



(윽, 화면 캡쳐가 늦어 다운로드가 이미 끝나버렸다. 아무튼 이 화면에서 다운로드 진행상태를 알 수 있다.)





별 거 없다. 그냥 설치하면 된다.



6. 어플 서랍에서 "olleh 마켓"을 찾아 실행해본다. 아래와 같이 정상 설치가 되지 않았다고 재설치하라는 팝업이 뜨고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혹 업데이트가 제대로 다시 업데이트되어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이후의 단계는 불필요하다.)



참고: 업데이트로 설치된 버전은 "olleh 마켓 2.1.12"이다. 원래 버전보다 버전이 낮다. 그래서 업데이트한 뒤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은 아닐까?



7. 일단 업데이트는 됐으니 기존 정상 접속이 되던 버전에서 데이터만 복원한다. (어플까지 포함해서 전체를 다 복원하면 다시 업데이트 팝업이 뜨고, 업데이트하면 다시 멍청이가 되니까 데이터만 복원해야 한다.) MyBackup이나 Titanium Backup을 실행시키고 앞의 4번 단계에서 백업해 둔 "올레 마켓 2.2.01"을 찾아 클릭하여 앞에 있는 파란색 "Restore"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당연히! 여기서 "Data only"를 선택한다. <== 이게 핵심이다!

그러면 현재 올레 마켓이 실행되고 있으니 종료하겠냐고 묻는데(해외롬이니까 영어로?) 당연히 "예" 해야겠지... 기타 여러가지 복원 절차를 거쳐 복원이 잘 되는지 확인한다.



8. 복원이 끝났으면 어플 서랍에서 다시 "olleh 마켓"을 찾아 실행해본다.

우와! "2.1.12" 버전이 표시되는 정상 초기 접속화면에 이어 아래와 같은 올레 마켓 화면이 나타나면 끝이다.



올레!!!!



9. (옵션) 말 그대로 옵션이다. 해도 되고 안해도 되고...

올레 마켓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면 이 짬뽕 버전(어플 버전은 2.1.12겠지만...)을 백업해둔다. 그래야 혹시 모를 상황에서 위 1~8번 절차없이 바로 복원이 가능해지니까.



덧.


에혀... 글 올리고 다시 검색해보니... 조브님 블로그에 유사한 해결방법이 올라와 있다.

젠장... 뻘짓한 셈이 되는군.

내용상으로는 동일한 듯 하고... 위 본문에 있는 방법을 줄이고 줄여서 간단하게 할 수 있게 해놓은 방법이다.
말하자면, 내가 쓴 내용이 "고기잡는 법"에 대한 얘기라면, 조브님 블로그에는 "고기"가 있다는 것 정도 차이?

>> 참조: http://blog.naver.com/birthday0316/110118769543

(추가로, 조브님 블로그에는 아트릭스에서 Tstore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한다.)




다음 블로그 댓글들:

  • 저기
  • 2011.10.09 16:34

저기요 저는 롬 갈아타면서 mb861 에서 mb860 으로 바뀌고 올레마켓 사라졌네요 ㅠ
올레마켓은 게시물 1번 내용 참조하셔서 링크 타고 가서 설치하시면 되고,
모델명은 /system/build.prop 파일을 편집모드로 여신 후 ro.build.model=MB860
이 부분을 MB861로 수정하신 후 저장하고 재부팅해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면 해당 내용을 구글에서 검색해보시면 아주 친절하고 자세히 나와있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 첸트
  • 2011.10.29 14:08

조브님 방법은 잘안먹히기도 합니다.
그냥 위와같이 하고 업데이트 안하는 방법이 젤 편한듯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