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조: http://technet.microsoft.com/library/Cc961769

 

 

Active Directory에서 객체가 삭제되면 묘비(tombstone)가 생기고 실제 객체는 삭제되지 않는다. 이런 시나리오가 생긴 이유는 복제 때문이며, 다른 Active Directory로 복제가 완료된 후 일정 시점이 지나면 가비지 콜렉션 프로세스에 의해 자동으로 삭제된다.

 

이 묘비(tombstone)가 유지되는 시간의 기본값이 60일이며, ADSI Edit를 이용하여 다음 객체의 속성 값을 설정함으로써 변경할 수 있다.

 

"cn=Directory Service,cn=Windows NT, cn=Services,cn=Configuration,dc={해당 도메인}"

이 객체는 nTDSService 클래스인데, 이 객체의 속성 중 "tombstoneLifetime" 이라는 정수값이 바로 삭제된 객체의 유지 날짜값이다. 기본값은 null이고, 이 때 60일로 인식한다. 최소값은 2(일)이다. (최소값보다 작은 값이 들어 있을 때 최소값이 적용된다.)

 

가비지 콜렉션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주기는 기본값이 12시간인데, 위 객체의 속성 중 "garbageCollPeriod" 라는 정수값(시간)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최소값은 1시간이다. 그리고 이 가비지 콜렉션 주기는 위 "tombstoneLifetime" 값의 1/3 이하로만 적용된다.

 

Active Directory의 온라인 조각모음 기능이 바로 이 가비지 콜렉션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이벤트 뷰어에 기록되는 700, 701번 이벤트가 바로 이 가비지 콜렉션 프로세스의 시작, 종료 이벤트이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