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정말 이거 때문에 벌써 몇 번째 골탕을 먹는지 모르겠다.

이번엔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확실한 방법을 찾았기에 기록을 남긴다.

 


1. BlueSoleil이나 IBM FTP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WIDCOMM 1.4.3.4 등의 버전은 절대 설치하지 않는다. 안된다!!

===> 라이센스 없이는 둘 다 동작 안한다. 깔아봤자 골치만 아프고, 이전 버전도 아무 버그없이 훌륭하게 잘 동작한다!!

===> Reversing으로 직접 크랙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런데 그렇게 하려면 최소 실행파일 2개, 드라이버 파일 2~3개 이상을 다 패치해야 한다. 이거 겁나 빡세다. 게다가 BlueSoleil같은 경우 최신 버전은 ASProtect 2.1 버전으로 패킹까지 해놨다. 뭐 공부하는 차원이라면 모를까 본연의 목적이 중요하다면 포기하자. 나도 하다가 포기... ^^;

 


2. IBM WIDCOMM의 이전 버전인 Broadcom WIDCOMM 4.0.1.700 버전을 다운로드(클릭)한다. 그리고 설치한다.

 ===> 참고 웹 문서: http://www.telusplanet.net/public/wladykad/


 

3. 설치하는 중에 Bluetooth USB 동글을 꽂으라고 나오는데, 무시하고 계속 진행한다.


 

4. 같은 웹 사이트에 동봉된 패치파일도 다운로드(클릭)한다. 압축을 풀어 Install.txt 파일을 열어보면 뭘 어디다 덮어쓰면 되는지 나온다.

---> 대충 다 되는데, 안되는 놈이 2개 있다. 문서에는 안전부팅 어쩌구 하라고 써있는데 그럴 필요까진 없다. 아래에 쓴대로 하면 된다.

===> 이때, BTTray.exe는 실행 중이라 업뎃이 안되므로 작업 관리자-프로세스에서 종료(kill)시키면 되고

===> wbtapi.dll은 btwdins.exe라는 넘이 잡고 있어서 업뎃이 안되는데, 그놈 역시 프로세스에서 종료시킨 뒤에 덮어쓰기를 시도해봤자 안된다. 그 이유는 시스템이 cache로 잡고 있기 때문인데, 기존 파일을 .bak로 확장자를 바꿔놓고 붙여넣으면(paste) 들어간다! (^^;)

---> 재부팅 한 다음에 이름 바꿔놓은 요놈을 지우는 거 잊지 말자.

 


5. 설치 및 패치가 끝났으면 BlueBerry를 꽂는다. 그러면 혼자 이것저것 뭐 열심히 설치한다.


 

6. (중요!!) 만약 COM 포트가 10 단위를 넘어서 상당히 멀리 가고 있다면 꽤 재수없을 지도 모른다. 쓰지도 않으면서 숫자만 늘어나니까.

그럼 어쩔까? 뭘 어째? 초기화를 해주자! (대략 일반 노트북 사용자들은 COM3 이상까지는 잘 안 쓰고 있다. 여기서는 COM3까지 쓰고 있고 그 이후부터 쓸 수 있도록 초기화하는 예를 들겠다. 똑같이 따라하다간 대략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프린터나 뭐 기타등등 여러 주변 기기를 꽂아놓고 사는 사람들은 자기 PC의 COM 포트를 어디까지 쓰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레지스트리를 열고 다음을 찾는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COM Name Arbiter

===> ComDB라는 값을 보면 REG_BINARY 형식으로 뭔가 숫자가 잔뜩 찍혀 있다. (총 32 바이트)

---> 아마도 현재 COM1~COM25까지 다 쓰고 있다면 "FF FF FF 01 00 00 00 00 ..." 뭐 이런 식으로 적혀 있을 것이다. 앞에서부터 1바이트씩 차례대로 2진수 비트 순서대로 포트를 먹는 개념인 것이다. 즉 COM1~COM2까지 쓰고 있다면 "03 00 00 00 ..."이라고 적혀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COM9까지 쓰고 있다면 "FF 01 00 00 ..."이라고 적혀 있을 것이다. 이해되시겠지?

---> 내꺼는 이상하게도 "FC FF FF 01 ..."로 적혀 있었다. 뭔가 중간에 빼먹을 만한 이유가 있었던 게지.

---> 자, 요놈을 COM3까지 쓰고 있는 것으로 초기화한다고 했으니까 "07 00 00 00 ..." 으로 바꿔주면 된다. 주의할 점은, 그냥 커서만 놓고 쓰면 INSERT가 되는 관계로 뒤로 값들이 주욱 밀려서 총 32바이트가 넘게 된다. 그러면 큰일난다. 드래그해서 바꿀 값 만큼만 선택한 뒤에 바꾸도록 하자!!

 


7. COM 포트까지 초기화했으면 장치 관리자에서 할당된 COM 포트를 몽땅 제거한다. "포트(COM 및 LPT)"라는 항목에 보면 현재 할당된 COM 포트 목록이 있다. 몽땅 제거한다. (물론 Bluetooth와 관련된 것만 제거해야 된다!!) 제거했으면 리부팅 한번 필수!


 

8. [Bluetooth 라디오]에 보면 "Generic Bluetooth Radio"라는 것이 보일텐데 그놈을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CSR USB Bluetooth Device"로 바꿔주면 된다. 자세한 방법은 ===> 요기.


 

9. 그럼 끝이다. 기존에 등록된 Bluetooth 직렬 연결을 제거하고 새로 추가하면 초기화된 COM3 이후, 즉 COM4부터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와하하하핫!!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