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HTML-CSS/config.js

반응형

어제 퇴근길 지하철 안에서 갑자기 뜬금없는 문자를 하나 받았다.

 

 

신용카드? 해외승인? 이 시간에? 내가?

 

그냥  한 3초간... 스팸 메시지인 줄 알았다. 그런데 위쪽에 이전에 온 카드 승인 메시지들이 주루룩 붙어 있는 것을 보고서야 스팸이 아니고 진짜구나, 라는 것을 알아챘다.

 

순간, 내 카드로 결제를 할 만한 주변 인물들이 있나 곰곰히 생각해 봤다.

 

 

없다.

 

 

내 가족 누군가가 내 계정으로 접속해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한 것일 리도 절대 없다.

구입한 전자책 공유 목적으로 계정을 공유한 구글 외에는 어떤 계정도 공유한 적이 없으니까.

 

확실하게 확인하는 차원에서 IBK 카드 앱을 실행해 봤다.

 

 

 

이게 뭐람.

해외일시불... 저 카드는 내 휴대폰 뒷면에 지금 떡 하니 붙어 있는데?

해외 쇼핑몰이라면 구글이랑 알리익스프레스 밖에 쓰지 않는데...

구글이라면 몰라도 FACEBK라는 곳은 듣보잡이다. 페이스북인가 했는데, 그것도 아닐 듯. 페이스북에는 카드 정보를 등록하거나 카드로 뭔가를 결제하는 기능이 없으니까. 혹시나 해서 페이스북에 접속해서 활동 기록을 봤지만, 로그인이라든가... 뭔가 이상한 흔적은 없었다.

 

집에 도착해서 은행에 전화해서 문의를 해봤다.

이런 일이 자주 있는 흔한 일이란다. 나는 난생 처음 겪는 일인데.

카드 분실신고를 해줄까 물어서 일단 좀 더 알아보겠다고 했다... 교통카드는 계속 써야 하니까.

 

BC카드 해외이용안내센터에도 전화를 걸어 확인해 보니 부정사용으로 판단되어 방금 해외결제가 차단되었단다.

뭔가 알아서 잽싸게 움직이기는 하네?

그런데 승인된 걸 취소해 줄 수는 없단다. 내일 날 밝으면 은행 가서 이의제기 신청을 하고 결제 청구 보류도 해야 한다고... 아니, 부정사용이라는 것도 제대로 판단할 수 있으면서 승인 취소는 왜 바로 못해주는 걸까? 흠...

 

전화를 끊고 보니 이런 문자도 와 있었다.

 

 

"BC카드 부정사용조기경보해외"라는 이름으로 뜨는 번호길래 전화를 해봤다.

아까 BC카드 해외이용안내센터와 통화했던 얘기를 반복해서 주고받았고, 결론은 내일 은행에 가는 걸로 마무리.

 

이후 인터넷 검색을 좀 해 보니 이런 사례가 상당히 많은 모양이다.

가장 비슷한 국내 사례도 하나 발견.

 

 

>> 참조: FACEBK 국제 카드 결제 사기에 대처한 후기

 

FACEBK 국제 카드 결제 사기에 대처한 후기

2024년 10월 18일.일을 끝낸 나는 집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있었다.그런데 왠 문자메시지가 도착했다.해외승인 안내 문자였다.MYR(말레이시아 링깃) 2,580.뭐지..? 말레이시아에는 가본 적도 없고 링깃

4sgd.tistory.com

 

 

MYR이 말레이시아 링깃이라는 통화라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다.

말레이시아 해킹/사기조직이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건가...

 

그나저나 대체 내 카드번호는 어떻게 알았을까? 카드번호만 알면 결제를 할 수 있는걸까?

외국인이 털어갈 만한 해외 쇼핑몰은 알리익스프레스가 거의 유일한데 거기서 정보를 불법유출한 것일까?

 

일단 알리익스프레스에 접속해서 등록되어 있는 카드 정보를 몽땅 삭제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겠지만.

 

 

+추가.

다음 날(즉, 오늘) 은행에 들러서 신용카드 해외 부정사용 신고 + 결제 청구 보류 신청 + 카드 재발급 신청까지 완료.

담당 창구 직원도 이런 일은 처음인지 옆 창구 직원이 와서 다 도와줬다... 대략 15분 정도 걸린 듯.

그나저나 요즘은 은행에서도 종이로 안하고 태블릿에 터치펜으로 다 처리하는군~ 세상 좋아졌네.

 



Posted by 떼르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