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트북을 포맷하고 Windows XP Professional을 새로 설치하면서 이상한 문제가 하나 생겼다.


 [그림: 원격 데스크톱이 끊어질 때 나오는 메시지]

 

바로 위 그림처럼, 프로토콜 오류 어쩌고 하면서 이유 없이 연결이 끊어지는 것이다.

"원격 프로토콜 오류", "프로토콜 오류 때문에" 등등의 검색어로 인터넷에서 아무리 찾아봤지만 속시원한 해결책은 없었다.

이 과정에서 본, 어처구니 없는 해답이 마이크로소프트 테크넷 공식 사이트에 있었다: 그냥 다시 연결하란다. 헐... 


>> 관련 링크: http://technet2.microsoft.com/WindowsServer/ko/Library/83ddcc90-4409-4063-8bac-f5fcb4d1c55b1042.mspx#BKMK_16

 

그래서 내 나름대로 추리를 해가면서 해결책을 찾아봤다.

 

처음에는, 뭔가 윈도를 잘못 설치한 줄 알았다. 아예 SP3가 포함된 걸로 깔았는데, 설치할 때부터 이런 저런 문제들이 많았기 때문에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 그런데 그건 아니었다. 아주 정상적이고 깨끗한 윈도 버전이 맞다.

 

두번째는, 뭔가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 문제를 의심했다. 그간 잘 쓰던 노트북이긴 하지만, OS를 새로 설치하면서 뭔가 내가 알지 못하는 잘못된 버전의 드라이버가 깔려서 그런 것은 아닌지 의심해서 최신 버전으로 몽땅 다 업데이트도 해봤다. - 그런데 역시 그 문제도 아니었다.

 

세번째는, 윈도 XP 제품키를 의심했다. 정상적인 정품 XP 제품키로 설치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고. - 그러나 이것 역시 아니었다. 정품 XP 제품키의 여부는 오로지 제품 업데이트 시에만 영향을 받게 설계되어 있다, 현재까지는.

 

네번째는, 바이러스를 의심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된 상태에서도, 특정 프로그램이 화면상에 출력-표시되는 시점에 주로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이 생기는 것을 파악한 이후, 즉, WH_CBT 윈도 프로세스 메시지가 발생하는 시점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을 직감한 이후, 관련 바이러스도 의심해봤다. - 그러나 아무런 바이러스도 걸려 있지 않았다.

 

마지막으로는, 원격 데스크톱 옵션을 의심해봤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는 각종 보안 옵션 및 화면 표시 옵션 등등이 있다. 이것들이 어떤 충돌을 일으켜 그런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해 본 것이다. - 그런데 계정 옵션도, 화면 해상도도 기타 고급 기능도 모두 관련이 없었다.

 

그러다, 인터넷에서 문득 영문으로 "protocol error"로 검색을 해봤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해결책이 포함된 사이트가 발견이 됐다.

원인은, 놀랍게도, XP 테마 때문이었던 것이다! 내가 XP를 설치할 때 해당 CD에 제작자가 포함시켜 두었던 "XP 블랙 테마"가 원인이었던 것이다!! 이런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던 테마였던 것이다!!!

 

테마를 로컬에서 직접 사용하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원격으로 연결하니 이런 문제가 생겼다. 그렇다면 원격 연결 시에는 테마를 사용하지 않게 하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그랬다. 그것이었다.


 

 

-----

 

>> 출처: http://computerboom.blogspot.com/2008/08/solution-because-of-protocol-error-this.html



Monday, August 25, 2008

Solution: because of a protocol error, this session will be disconnected. Please try connecting to the remote computer again

 

Problem:

i had remote desktop up and running on a  PC and then i got this: 
"because of a protocol error detected at the client (code 0x1104), this session will be disconnected. 
please try connecting to the remote computer again" 
pls help!

 

Solution:

The most common reason why this is happening is because you are using a custom VISUAL STYLE with your computer. Set the visual style back to LUNA on XP or CLASSIC and see if the error occurs again. Most likely it will not. Not all visual styles produce this error, but if you want a custom visual style on the remote computer then you will have to find a compatible visual style that works with RDP via trial and error.

Another solution would be to set the RDP client to NOT use the visual styles by unchecking the box that says THEMES (see pic below):



다음 블로그 댓글들:


 

  • 김정우
  • 2008.09.24 01:20

감사합니다!!!!
답을 찾고 찾아 헤멨었는데.. 드디어 이곳에서 해법을 찾았네요.^^
의외로 이런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군요...
감사합니다. 친구 셋팅 해달래서 해주는데 이런 이유로 안됬는데 해결 된듯 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예전에 이것때문에 포멧했는데
담아가겠씁니다
  • 대단해요
  • 2008.12.05 21:38

이것때문에 고생고생....넘 고마워요
  • 완전짱!!
  • 2009.01.08 21:17

아~~~~~~~~~진짜 넘넘 감사드려요~ 아....메일 끈기면 다시연결하고 끊기면 다시연결하고 고생했었는데....드뎌해결했네요ㅜㅜ 넘 감사합니다. 복많이 받으세요!!
도움이 되셨다니 저 또한 매우 기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렌지
  • 2009.03.02 11:08

정말 감사합니다 ㅠ_ㅠ 윈도우 다시 밀려고 했었는데 ㅠ_ㅠ
  • 와우~
  • 2009.03.03 01:17

이럴수가... 정말 멋집니다. ㅋㅋ 왠만하면 글 안남기는데 ~ 정말 최고!!
정말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블랙테마..ㅋ;; 그런 ㅠㅠ
  • 누나100원만
  • 2009.03.12 21:1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괜히 다른 부분을 의심하고 있었네요. 멍청하게 ㅎㅎㅎ
  • 이런~~
  • 2009.03.23 16:2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이 문제때문에 한참 애먹었었는데 ㅜㅠ
님 쵝오~!
  • sizn
  • 2009.03.26 12:33

오 문제를 체계적으로 풀어내는 모습이 멋지네요 
이벤트가 발생할때마다 원격오류가나서 원격 프로그램 오류같았지만 테마일줄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이 포스트가 의외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나 보네요.
제 작은 노력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걸 보니 저로서는 그저 놀랍고 기쁠 뿐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kervin
  • 2009.03.28 00:07

허~it관련 업게지만;;;계속 이런 부분은 그냥 넘어갔는데 

여기서 도움을 받고 가네요...감사합니다~~수고하세요~
  • 아나콘다
  • 2009.04.23 11:41

아 이것땜에 고생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 나지롱
  • 2009.08.03 18:01

와우!! 님 정말 짱입니다!! 다 돼는데 시작키 누르면 오류났었는데..감사합니다~^^*
아직도 이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나 보군요. 도움이 되어 기쁩니다.
  • 얏호
  • 2009.09.29 11:37

정말 고맙습니다. 해결됐네요 ㅎ
  • J
  • 2010.02.10 14:38

정말 감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복받으실꺼예요.ㅎ
  • 야호
  • 2010.08.10 00:08

완전 감사합니다 이것때문에 무지 맘고생 많았었는데 ;
어이쿠.. 아직도 이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 모양이군요.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쁩니다.
  • 2010.10.04 09:42

나라면 그냥 기쁘네 어쩌네 그런 댓글 안달겠어요 ㅋ
여러사람들의 문제가 해결되어가는 모습을 그냥 조용히 지켜만 봤겠음..
아하하 충고 감사합니다.
워낙에 업뎃도 잘 안하는데다 댓글 보기가 서울 하늘에 별 보기마냥 어렵다 보니
댓글을 보는 것만으로도 고마워서 그냥 넘어갈 수가 있어야지요. ^^
  • 해결
  • 2010.10.15 19:22
덕분에 해결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이제 슬슬 XP에서 7로 넘어가실 때도 되지 않았나요? 아직도 새로 설치하는 PC에 XP를 설치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나 봅니다... 흠... 7은 크랙버전이 없는건가...
감사합니다^^ 해결돼ㅐ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우와 감사합니다. 회의와서 제 PC만 연결하면 오류가 떴었는데 ㅠㅠ
해결됬어요.
  • 최재웅
  • 2011.09.22 21:02

저도감사합니다 이런어처구니없는 걸루두 에러가...
  • 쫑이
  • 2012.01.10 16:42

덕분에 어이없는 에러 해결하네요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참 어처구니없네요.
테마때문에 오류라니..;;;;
하하하 그렇죠? 좀 어처구니가 없는 것 같아요.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