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동 업데이트가 구성되어 있는 경우, 컴퓨터를 종료할 때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건 어쩔 때는 참 귀찮고 짜증날 때가 많다.

노트북이라 종료 후 가방에 싸서 들고 나가야 할 경우 또는 시간 약속에 늦어 급히 나가야 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인 경우 되겠다.

그 외 일반적인 경우에는 종료 시 업데이트가 되는 것도 괜찮다. 기다리지 않고 그냥 놔두고 퇴근하면 되니까.


Windows 7 이전, 그러니까 XP 시절에는 아마도 SHIFT키(?)를 누르면 업데이트 없이 종료가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Windows 7에는 똑같은 팁이 동작하지 않는다. 무심코 종료버튼을 클릭하면 업데이트하느라 한참을 기다려야 하는데 이게 참...


인터넷에 방법을 찾아보니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를 실행해서 아예 종료 시 업데이트 하는 것 자체를 꺼버리는 방법이 나와 있는데, 이건 또 이것 나름대로 평상시 자동 업데이트의 장점을 까먹는 방법이라 그다지 좋지는 않은 것 같다. 일부 급한 경우 말고는 그냥 종료할 때 업데이트 하고 싶다고~!


>> 관련 글 링크: http://blog.naver.com/collatek/110074035411




그래서 더 유연한 다른 방법이 없나 찾아봤더니, 몇 가지 방법이 더 있다.



1. Ctrl+Alt+Delete 화면에서 끄기


Ctrl+Alt+Delete를 누르면 컴퓨터를 잠그거나 작업 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는 파란색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서 화면 맨 오른쪽 아래에 보면 빨간색 전원 단추가 있다. 그걸 그냥 누르면 "업데이트 설치 및 시스템 종료"가 되는 거니까 안되고, 그 오른쪽에 위쪽 방향 삼각형 화살표 버튼이 조그맣게 있는데 그걸 눌러보면


다시 시작

---------------------------

절전

시스템 종료

업데이트 설치 및 시스템 종료


이렇게 네 가지 옵션이 나온다. 여기서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면 끝.



2. 바탕화면에서 Alt+F4 눌러서 끄기


작업표시줄 맨 오른쪽에 사각형 버튼을 누르면 바탕화면 보기 상태가 된다. 뭐, 그게 아니더라도 떠 있는 프로그램을 다 최소화한 상태도 마찬가지. 어쨌든 바탕화면 상태에서 Alt+F4를 누르면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이렇게.


여기서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면 끝.



3. 컴퓨터 전원 단추로 끄기


마지막 방법은 젤 무식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이다.

그냥 컴퓨터의 전원 단추를 꾸욱~~~ 10초 정도 누르면 자동으로 꺼진다.

작업하던 것이 있으면 저장되지 않고 꺼지니까 그 점만 주의하면 이 방법도 나름 괜찮다.

요즘은 그렇게 꺼도 윈도우가 깨지거나 하드디스크가 망가지거나 하는 문제는 생기지 않으니까 초보자들에게는 이 방법이 제일 확실한 듯.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