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버전 게시물에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있으니 처음 접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 참고: oBrowser2+란?

>> 참고: 오게임(O-Game)과 oBrowser2+ [수정]




이전 버전 사용 설명서에, 업데이트 할 때 마다 업데이트 내용 및 사용 방법을 올리고는 있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쉽게 사용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듯 하다.


그래서 최신 버전 기준으로,

꼭 알아야 하는 기능 위주로 다시 정리하는 차원에서 적어 본다.





0. 설치하기 전에


설치 폴더는 가급적 바꾸지 않는 것이 좋다.


최초 프로그램 압축을 풀어 설치할 때, 가능하면 폴더 이름에서 버전(-v204 등)은 삭제하고

"oBrowserRD2p" 등의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고, 업데이트될 때마다 새 폴더를 만들지 말고

기존 파일 위에 덮어쓰는 것이 유리하다.


oBrowserRD2+는 업데이트 시 이전 버전에서 설정해 둔 사용자 환경 설정을 읽어와 그대로 다시 사용하는 기능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그러나 새 버전이 기존 버전을 설치(실행)했던 폴더와 같은 경우에만

이 기능이 동작하므로 새 버전을 새로운 폴더에서 시작하면 환경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에 프로그램 메뉴에 "환경설정 폴더 열기" 기능을 만들어 두었으니 적절히 활용해서

폴더를 이동한 경우 등에 기존 설정 내용을 쉽게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으려나...)



사용자 프로필 환경설정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여는 메뉴.



사용자 프로필 환경설정 파일(user.config)이 들어있는 폴더.

실제 위 메뉴 클릭 시에는 위 폴더가 바로 열려서 user.config 파일을 바로 볼 수 있다.


팁(Tip).

oBrowserRD2+는 설치된(실행) 폴더가 다르면 서로 다른 사용자 프로필 환경설정 파일을 사용하게 된다.

이 점을 이용하면 둘 이상의 우주에 동시에 접속하여 서로 다른 프로그램처럼 사용할 수 있다.

(내 경우에는 Xalynth, Zagadra 두 우주를 이용하고 있다.)





1. 초기 환경설정


기본 환경설정을 내 환경에 맞게 수정한 다음 실행하도록 한다.


최초 설치(압축 해제) 후 가장 먼저 할 일은


- 우주(서버) 설정: 사용하고 있는 우주(서버) 등록

- 자동 플릿 세이빙 설정

- (옵션) 메일 서버 SSL 설정


정도가 되겠다.

나머지는 oBrowserRD2+ 화면 상에서 다 설정할 수 있는데 위 세 가지는 환경설정 파일을 직접 수정해야 한다.

(블로그 글들을 꼼꼼히 읽어보지 않고는 아무나 쉽게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일부러 만든 장애 장치다.

뭐 이렇게 어렵게 만들었냐는 둥 괜한 딴지는 사양. 그나마 이 사용 설명서가 생겨서 앞으로는 쉬워질 듯...-_-a)




위 파일 목록 중에서 oBrowserRD2.exe.config(전역 공통 환경설정)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편집한다.




우주(서버) 부분은 위 그림처럼 orgUniNames 항목을 수정하면 된다.

<value> ~ </value> 사이에 {표시이름}:{실제 서버이름} 형식으로 입력(구분값은 "|")하면 되는데

{실제 서버이름}s124-en.ogame.gameforge.com 처럼 뒤에 게임 서버 도메인 주소가 붙어서

실제 게임에 접속하는데 사용되는 URL 문자열이므로 입력 시 주의해야 한다.

s121, s122, ... s127 (현재 마지막 우주, Antares) 와 같은 형식이면 된다.




위 화면은 기본 서버 목록 4개에 추가로 Zagadra 서버(s126)를 추가한 예시 화면이다.


참고로, 위 서버 목록의 순서에 따라 트레이 아이콘에 표시되는 숫자가 결정된다.

위 화면에 따르면 Ursa 우주는 1, Zalynth 우주는 4, Zagadra 우주는 5가 된다.




이런 식이다. (프로그램에서 닫기[X]누르면 기본적으로 트레이 아이콘 상태로 실행되는데

이 때 접속 우주 번호가 표시되어 여러 개 실행해도 즉시 구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다음으로, 자동 플릿 세이빙 설정.




위 화면처럼 autoFleetSaving 항목의 value 값을 "N"에서 "Y"로 수정하면 된다.

이 설정을 하지 않으면 자동 플릿 세이빙은 활성화되지 않으며

이후 oBrowserRD2+ 프로그램 내 옵션 화면에서 자동 플릿 세이빙 활성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자동 플릿 세이빙 설정이 활성화된 경우.



자동 플릿 세이빙 설정이 비활성화된 경우.



여기까지의 설정은 최초 프로그램 실행 이전에 수행해야 프로그램에 정상 적용되며,

만일 위 설정을 수정하기 전에 혹시라도 프로그램을 실행한 적이 있다면 이후에는

프로그램 설치 폴더에 있는 oBrowserRD2.exe.config 파일을 수정해도 적용되지 않고

앞 0번 항목에 기술한 사용자 프로필 내 환경설정 파일(user.config)을 수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oBrowserRD2+에는 공격 탐지 시에 자동으로 메일을 보내는 기능이 있는데(이후 2번 항목 참조)

그 기능이 동작하려면 메일 서버(SMTP) 및 메일 계정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그런데, oBrowserRD2+에서는 기본적으로 SSL을 사용하지 않는 비보안 SMTP를 사용하도록

내부 설정이 되어 있는 관계로 SSL을 사용해야 하는 메일 서버의 경우 아래와 같은 추가 설정이 필요하다.




구글 메일 서버나 일부 보안이 강화된 회사의 경우 SSL이 필수이므로 위 설정을 추가해주어야 한다.

또, SMTP 포트가 기본 포트(25)가 아닌 경우에는 포트 번호도 명시해줄 수 있는데,

아래 화면처럼 설정을 추가해주면 된다.

(아래 화면은 465 포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예시 화면.)




필요하면 아래를 복사해서 붙여 넣어도 된다.(구글 메일의 경우, 포트 번호 587)


  <system.net>
    <mailSettings>
      <smtp deliveryMethod="network">
        <network enableSsl="true" port="587" />
      </smtp>
    </mailSettings>
  </system.net>


 



2. 옵션 설명


추천하는 옵션 설정은 아래와 같다.


위 설정까지 끝낸 후 최초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환경설정 옵션 화면이 나타난다.




(1) 영국 사이트 오게임 대표 도메인은 "en.ogame.gameforge.com"으로, 손대지 말고 기본값 그대로 둔다.

현재, oBrowserRD2+는 영국 서버(영어 버전)에만 적용되므로 다른 도메인에서 사용하면 안된다.

(나중에는 다른 언어/서버용으로 확장될 수도...)


(2) 모니터링 주기는 최소 3분 ~ 최대 20분을 권장한다.

최소, 최대값 사이에서 랜덤으로 선택된 시간 간격마다 오게임 페이지가 갱신되면서 모니터링된다.

야간 시간대(01:00~07:00)에는 자동적으로 설정한 값의 4배가 적용되는데, 최대값은 60분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3~20분으로 설정했다면 야간에는 12~60분이 된다.


(3) 영국은 여름에 일광 절약 시간(3월~10월, 썸머타임)이 적용되어 우리나라와 시차가 1시간 줄어들기 때문에

우리 시간으로 제대로 표시되도록 하려면 썸머타임 적용 여부를 잘 선택해야 한다.


(4) oBrowserRD2+는 기본적으로 내장 브라우저로 IE(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한다.

그런데 Firefox나 크롬과 같이 오게임 확장 기능이 쉽게 적용 가능한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해당 브라우저를 지정해서 외부 웹 브라우저로 볼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한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 화면이 나타나서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다.

이후 oBrowserRD2+에서 선택한 외부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내장 브라우저로 보기" 및 "외부 웹 브라우저로 보기" 메뉴 화면.

oBrowserRD2+ 메인 화면에서 상단 이미지를 더블 클릭하거나 도구 메뉴의 "내장 브라우저로 보기"를 선택하면
내장 IE가 실행되고, "외부 웹 브라우저로 보기"를 선택하면 옵션에서 설정한 해당 브라우저가 실행된다.

(5) oBrowserRD2+는 실행될 때 메인 모니터의 좌측 하단에 붙어서 실행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을 편의상 우측 하단으로 옮겨 붙이려면 체크해주면 된다.


(6) SMTP 옵션은 적 공격 탐지 시 메일이나 SMS로 문자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부분이다.

메일과 SMS는 별도로 등록 가능하며, 서로 독립적이고 상관 관계가 없다.

메일은 기본적으로 SSL을 사용하지 않는 비보안 SMTP를 사용하도록 내부 설정이 되어 있는 관계로

SSL을 사용해야 하는 메일 서버(예: 구글)의 경우에는 위 1번 항목의 SSL 환경설정을 추가해 주어야 한다.




메일 서버 및 계정 정보 입력은 대략 위 화면과 같이 하면 된다. (구글 계정 예시)


(7) 구글 캘린더 무료 SMS 기능을 이용하여 적 공격 탐지 시 SMS로 문자 메시지를 받으려면

옵션 화면에 있는 옆 "등록/사용방법" 링크를 클릭하거나 아래 게시물을 참조하도록 한다.


>> 참조: 구글 캘린더 무료 SMS 등록 및 사용방법(http://thermidor.tistory.com/1212)





3. 로그인


로그인 정보는 최초 한 번만 입력해 두면 계속 유지된다.


최초 옵션 설정을 마친 후 "저장 후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앞 0번 항목의 환경설정에 등록한 우주(서버) 목록이 순서대로 표시됨을 알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배속 옵션은 게임 내 함대 배속을 입력하는 항목이다.

기본은 x1, 즉 1배속을 선택하면 되는데 최근에 속속 등장하는 서버들은 이 배속값이 다양하다.

Xalynth 서버의 경우 2배속이므로 x2를 선택하면 되고,

Zagadra 서버의 경우에는 생산은 4배속이지만 함대는 1배속이므로 x1을 선택해야 한다.





4. 기타


그 밖에도 자원 모으기, 원정, 플릿 세이빙, 함대 기동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옵션 화면의 나머지 설정들은 로그인이 된 후에 설정이 가능하다.


- 자원 모으기 설정은 나머지 전체 행성에서 특정 행성으로 자원을 모으려고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이벤트/예약 시간을 등록하여 해당 시각에만, 또는 매일 같은 시각에 같은 일을 반복하는 용도로 쓰기에 적당하다.


- 원정 설정은 16번 행성, 즉 외우주로 원정(탐사, expedition)을 보내기 위한 설정이다.

  역시 이벤트/예약 시간을 등록하여 매일 특정 시각에 반복적으로 원정을 보내도록 설정해 두면 좋다.

  (내 경우 원정은 소형화물선 1대씩만 보낸다. 고급 함선을 많이 보내면 얻어오는 자원이나 함대도 많아지지만,

   내 경험 상 전투가 벌어져 박살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많이 보내면 무조건 손해가 난다.)


- 플릿 세이빙 설정은 oBrowserRD2+의 핵심 기능 중의 하나다.

  적의 공격이 오는 경우 도피할 행성(또는 달/파편지대)을 설정하면 되는데,

  보통 플릿 세이빙이란 해당 목적지까지 가지 않고 전투를 피해 공중에만 살짝 띄웠다 다시 돌아오는 개념이므로

  가까운 거리에 10%의 속도로 가도록 지정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고급 함선이 많은 경우 다른 우주의 먼 거리로 이동하도록 설정하면 듀테륨 낭비가 어마어마해지므로 주의할 것.)


- 함대 기동 설정은 위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함대 이동(자원 모으기, 원정, 플릿 세이빙) 설정 이외에

  사용자 정의 기능으로 내 입맛에 맞는 함대 구성으로 기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인데

  (예를 들어 특정 행성을 주기적으로 공격한다든가...)

  이벤트/예약 설정에서 바로 입력하여 등록할 수도 있지만, 옵션 화면에서 기본 설정을 만들어 두면

  매번 새로 입력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 편리하다.




이벤트 알림/예약 화면 예시.

"함대 기동"을 선택하고 해당 시각에 보낼 함대의 횟수를 선택한 다음 아래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함대 기동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옵션 화면에서 기본 설정을 등록하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이 일일이 새로 입력해야 한다.



공격 함대 기동 예시 화면.


위 화면과 같이 이벤트/예약 화면에서 바로 함대 기동 예약을 등록할 수 있다.

출발 행성은 본인이 보유한 행성/달 목록만 표시되어 그 중에서만 선택 가능하고,

도착 행성은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이 가능하므로 좌표 형식에 맞게 잘 입력되도록 주의해야 한다.


함대 기동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함선 종류는 최대 7종이고,

각 함선 유형 별 함선 수는 99999대로 사실상 제한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오래된 서버의 엄청 고렙의 경우 한번에 10만대 이상 함대를 운용할 수도 있지만 그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다.

나중에 내가 그 정도 레벨이 되면 100만대 이상 등록 가능하도록 수정할 수도 있을 듯...)



이 정도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데는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나머지 세부 설정 방법이나 메인 화면 여기저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편의 기능 등은

알아서 잘 찾아서 쓰기! 묻기 없기!


끝.





oBrowserRD2+ / Thermidor™

PayPal 기부(후원)하기: $2.99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