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영어로 게임을 하고 있다 보니 아무래도 한글 용어 표현이 어렵다.


"Blacksmith"를 "대장간"으로 표현하면 별 무리가 없는데

"Workshop"을 "작업장"이라고 부르기엔 뭔가 좀 많이 어색하고 의미가 부족하다.

(그렇다고 "정련 공장"이니, "재료 워크샵"이니 하는 족가튼 번역문은 좀 그렇지 않나?

무슨 중세 판타지에 "공장"이란 말인가? 탱크에 전투기라도 만들 기세군?

난 그냥 Blacksmith, Workshop이라 부르겠다. 내 맘이다.)


아무튼, Blacksmith에서는 재료(Materials)들을 조합해서 장비(Equipment)를 만들거나

아니면 동일한 재료 5개씩 합쳐서 상위 재료로 변환하는 작업들을 할 수 있는데,

이 재료들은 몬스터 사냥 또는 보상 아이템으로 얻을 수도 있고 Workshop에서 생산할 수도 있다.


이 장비(Equipment)들은 캐릭터(Lord)의 능력치를 향상시켜주는 보조 장비로,

모두 6 종류가 있는데 무기, 헬멧, 벨트, 갑옷, 액세서리, 신발이 그것이다. 

(이 게임에서 특이한 것은, 방패와 같은 방어구가 따로 없다는 것?)


물론, Blacksmith 레벨이 10레벨이 되어야 Workshop이 열린다는 점은 뭐 말하지 않아도...

또, Workshop에서는 2등급보다 상위의 재료는 얻을 수 없다는 점도...

(흰색 1등급 > 녹색 2등급 > 파란색 3등급 > 보라색 4등급 > 오렌지(황금)색 5등급)



Blacksmith에서 재료 두 개를 합치면 1단계 장비가 만들어 지는데

필요한 재료가 모일 때까지는 열심히 레벨을 올리면서 몬스터 사냥도 틈틈이 해야 한다.

(처음 튜토리얼 퀘스트를 하다 보면 1단계 무기는 쉽게 만들 수 있다.)


장비는 5레벨 단위로 그 단계가 높아지는데 최종 단계는 7단계, 30레벨이다.




2단계 장비를 만들 때부터는 재료뿐만 아니라 하위 단계, 즉 1단계 장비도 필요하다.

필요한 장비와 재료가 모두 확보되면 화면 상에 "Forge"(정련? "풀무질"이나 "제작"이겠지!!)라는

녹색 버튼이 보이게 된다.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에는 "Check"가 표시된다.




그런데, 낮은 등급 재료로 만든 장비를 가지고 다음 단계 장비를 만들 때

이전보다 상위 등급 재료를 사용해서 장비를 만들려고 하면 제작 성공 확률이 팍팍 낮아진다.

(화면 상에 제작 확률을 친절하게 표시해 주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파악하기는 어렵지 않다.)


즉, 흰색 1등급 재료로 합성해서 만든 장비를 사용해서
녹색 2등급 재료를 넣고 2단계 장비로 업그레이드하려고 하면
제작 성공 확률이 50%로 낮아지게 된다. (실패하면? 다 없어지려나? 이건 해봐야 알 것 같다.)

+추가
제작 성공 확률이 50%라는 건, 실패할 경우 장비나 재료가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등급보다 낮은 등급의 장비가 생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흰색 1등급 50%, 녹색 2등급 50%라면 둘 중에 하나가 될 확률이 50%로 똑같다는 뜻.
(제작 성공 확률은 항상 100%다.)

그래서 가장 좋은(성공률 100%) 제작 방법은 처음부터 가장 높은 등급의 재료를 합성해서 장비를 만들고,

장비 업그레이드할 때도 가장 높은 등급의 재료들만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건 말이 쉽지, 거의 불가능하다... 어마어마한 시간적/정신적 노력이 들어가야 하니까.

(재료만 각 5 x 5 x 5 x 5개가 필요하다...)


그냥 적당히 괜찮은 장비를 만들어서 착용하고 다니다가

필요한 시점에 재료들이 확보되면 한 번씩 높은 단계로 업그레이드를 시도하는 정도가 적절할 듯.


나는 일단 녹색 2등급 아이템으로 만든 3단계, 10레벨 장비로 도배하는 것이 목표다.




Workshop도 놀리고 있을 수는 없으니

계속해서 장비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재료들을 찍어서 생산하도록 돌리는 것이 좋다.

딱히 자원이 드는 것도 아니고, 그냥 오랜 시간이 필요할 뿐이니 적당히 잘 찍어두면 된다.

꾹 참고 견디다 보면 언젠가는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시점이 온다.




현재까지 내가 시험 삼아 만들어서 장착한 장비들. 허접하다.

뭐,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낫겠지.


끝.






PS.


현재 나의 목표 연구 단계:



아직 내 수준에 백만 단위의 자원은 가져보기가 어려운데,

Medical Facilities I 마지막 단계를 연구하려면 거의 백만 가까운 식량 자원이 필요하다.

이것이 당분간 내 목표가 되겠다.




ㅎㄷㄷ

982080을 어디가서 구한담?




+2016.08.30 업데이트


결국 Lv. 10짜리 녹색으로 도배 성공! ㅎㅎ



별 거 아니지만, 이런 RPG식 성장 시스템도 나름 쓸 만한 것 같다.

나름 RPG 매니아였던 내 취향을 확실하게 저격했다. ㅎㅎ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