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이나 아이패드 프로 등을 이용해서 한글 파일명 문서를 저장하면 한글 파일명이 깨진다.

정확히는 깨진다기보다 클라우드에 저장하거나 압축하여 메일로 보내는 등의 경우

윈도우 PC에서 해당 문서를 보면 파일명이 자소 단위로 분리되어 깨져 보인다.

희한한 것은 초성·중성·종성이 각각 분리되는데 초성과 종성이 같은 자소가 아니라는 것.

아무튼,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를 어느 훌륭하신 분이 개발해서 공개해 두었다.

(물론 윈도우용 프로그램이고 링크 들어가 보면 소스코드까지 GitHub에 올려 공개해 두셨다.)

 

>> 참조: https://namocom.tistory.com/630

 

[Windows] 한글 자소 교정기 ver.2

라이센스 본 애플리케이션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입니다. 개인용 및 회사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재배포 또한 가능합니다. 다만, 재배포시에 댓글로 재배포 하는 내용(URL 등)을 �

namocom.tistory.com

프리웨어로, 어디서나 쓸 수 있고 누구나 배포할 수 있다니 마음껏 써도 좋겠다.

 

참고로,

핵심코드만 간단히 들여다 보자면 아래와 같다.

...
if (!fi.Name.IsNormalized())
{
    string fixedFullName = Path.Combine(fi.DirectoryName, fi.Name.Normalize());
    ...
}
...

string.IsNormalized() 함수와 string.Normalize() 함수를 쓴 것이 전부.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