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G란?

Tech: /VML·SVG 2008. 9. 29. 14:17

>> 원문: http://www.namo.co.kr/support/techlist/view.php?idx=388&cateflag=&prodflag=WC&keyfield=subject&keyword=&page=2

 

 

SVG란?

SVG(Scalable Vector Graphics)는 2차원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해 XML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언어로서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 의해 제안된 XML 그래픽 표준입니다. XML의 개방성, 상호운용성 등의 장점을 모두 수용하며, SMIL, GML, MathML 등 다른 XML 언어들과 결합시켜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로부터 고품질의 다이나믹한 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지리정보, 교육, 광고 등의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기술된 그래픽

 

SVG는 텍스트로 기술되는 그래픽입니다. 그래픽 툴 없이 메모장 하나만으로도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그래픽을 텍스트처럼 검색할 수 있으며, 인덱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SVG 문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 변형이 가능한 벡터 그래픽

SVG는 3가지 타입의 그래픽 개체-이미지, 텍스트, 벡터 그래픽 도형(직선 또는 곡선 패스 등을 포함)를 허용합니다. SVG로 제작한 그래픽 개체들은 벡터 방식으로 처리되어 해상도와 관계없이 그래픽의 품질을 유지한 채로 확대 또는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고품질의 그래픽 구현

 

SVG는 운영 체제와 관계없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고품질의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장치에서도 고품질의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인쇄용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이용한 동적 그래픽 생성

 

또한 XML과 SVG의 문서 객체 모델(DOM)을 통해 모든 그래픽 요소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동적으로 그래픽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VG는 운영체제와 장치에 관계없이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활용한 쌍방향 그래픽 생성

 

SVG는 Javascript, Java, ASP, JSP, Visual Basic 등 기존의 웹 기술을 그대로 활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동적 그래픽 또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존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웹 개발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시트를 이용한 손쉬운 유지 관리

 

SVG는 웹 표준인 CSS(Cascading Style Sheets) 뿐만 아니라 XSL을 지원하여, 스타일 시트를 이용한 그래픽 커스마이징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타일 시트를 이용하여 문서의 레이아웃과 내용을 분리하고 그래픽 요소 및 속성을 효과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이고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지원

 

SVG는 유니코드를 지원하여 텍스트를 다양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를 고려할 필요 없이 특수한 글꼴도 원하는 형태로 표현되도록 할 수 있으며 가로쓰기 뿐만 아니라 세로쓰기, 오른쪽에서 쓰기, 패스를 따라 곡선 형태로 쓰기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입력이 가능합니다.


'Tech: > VML·SVG'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L: 선 및 사각형 그리기  (0) 2008.09.29
VML: 삼각형 그리기  (0) 2008.09.29
SVG 문서 처음 접하기  (0) 2008.09.29
VML의 기초  (0) 2008.09.29
VML과 SVG  (0) 2008.09.29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