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이들을 테러집단으로 매도(?)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시각일까?

오늘, 분명히 이스라엘은 불의를 저지르고 있다. 무차별 폭격으로 무고한 희생자를 발생시키는 것 자체가 비난받아 마땅한 불의다.
과거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대해 저지른 테러 행위 역시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져서는 곤란하다, 더구나 영토 분쟁 같은 극단적 이기주의의 경우에는 더더욱.

가자지구를 공습한 이스라엘은, 과거 이라크를 공습한 미국과 사상적인 모순이라는 측면에서 너무나 닮아있다.


-----



>> 원문: http://blog.ohmynews.com/gompd/156352

 

 

이스라엘군의 표적이 된 ‘하마스’는? 
Under Fire | 2008/12/30 10:07 capa1954
이스라엘군의 표적이 된 ‘하마스’는? 





지난 27일부터 계속되고 있는 이스라엘의 무차별 공습으로 촉발된 가자지구의 위기가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어제 ‘에후드 바라크’ 이스라엘 국방장관이 하마스에 대한 ‘시한이 없는’ 전면전을 선포했고,  이미 가자지구 북부에는 이스라엘 제 7 기갑여단이, 남부에는 ‘골라니’ 보병 여단(Golani Brigade)과 공수 여단이 각각 투입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스라엘군의 표적이 된 ‘하마스’ 역시 이스라엘의 외무장관과 국방장관에 대한 살해를 공언하고 있죠.





'하마스'의 로고


이번 이스라엘의 공격의 빌미가 된 하마스는 팔레스타인을 통치하고 있는 수니파 무장조직으로  팔레스타인의 대 이스라엘 무장 봉기인 '제1차 인티파타'가 일어난 1987년 '아흐메디 야신' 등이 결성했습니다. 하마스( حماس)는 ‘이슬람 저항 운동’(Islamic Resistance Movement)을 뜻하는 아랍어 단어 첫 글자를 차례로 적은 것이며, 아랍어로는 ‘열정’, ‘용기’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마스는 자신들의 강령에서 평화적 수단으로 팔레스타인을 해방 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고 ‘지하드’(성전)만이 유일한 투쟁 수단이라고 선언하고 있죠. 이들이 전면에 부각된 것은 지난 2006년 2월에 있었던 팔레스타인 의회 선거에서였습니다. 가히 하마스 돌풍이라고 불릴 정도였던 이 총선에서 하마스는 비교적 온건세력으로 분류되는 ‘파타’를 누르고 총 132석 중에 76석을 차지하였습니다.





팔레스타인 선거의 결과는 하마스 자신들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서방세계도 경악시켰습니다. 유럽연합을 비롯한, 영국, 호주, 일본 정부는 하마스를 테러조직으로 규정하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미국의 충격은 더 컸습니다.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의 첫 조건으로 민주적 선거를 요구한 장본인이 바로 조지 W 부시 대통령이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하마스 돌풍의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역설적이게도 이스라엘이었습니다. 거주와 통행의 자유마저 제한한 이스라엘의 폭압적인 정책이 가자지구에 거주하는 150만 팔레스타인 민중들의 표를 결집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이죠.





이스라엘군의 폭탄이 떨어지는 가자 지구


하지만, 최근 들어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제 3차 중동전이 터졌던 1967년 이전 국경으로 철수한다면 이스라엘의 국가 존재를 인정하겠다고 수차례 밝혀왔습니다. 하마스와 이스라엘은 6개월간의 휴전에도 동의를 했던 터였습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하마스의 로켓포 공격이 이번 사태의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죠. 하지만 이것은 명백한 과잉보복 행위입니다. 지난 7년간 팔레스타인 무장 세력의 로켓포 공격으로 사망한 이스라엘인의 숫자가 17명인 반면, 가자지구에서 올 한 해 동안 600명이 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이스라엘군에 의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스라엘군이 밝힌 바로도 이미 240개소 이상의 목표물에 대한 폭격이 단행되었죠. 그 목표물들 중에는 하마스 행정부와 방송국, 가자 지구와 외부세계를 연결하는 땅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땅굴을 통해 하마스가 테러에 쓰일 무기들을 반입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현지 사정을 아는 사람들은 이 땅굴이 이스라엘군에 포위되어 고사(枯死) 직전의 가자지구에 생필품과 연료가 공급되는 생명선이라고 말합니다.




아들을 안고 마지막 사진을 찍은 하마스의 여성 테러범


이스라엘군의 공격이 하마스의 뿌리를 뽑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죠. 하지만 분명한 것은 최소한의 분별력을 잃고 국가 차원에서 자행되는 과잉 군사행동은 또 하나의 테러일 뿐이고, 결코 테러 자체를 종식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그들의 폭격으로 사망한 사람들의 대다수는 하마스 조직원들이고, ‘부수적인’ 민간인들의 피해는 불가피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폭탄에 눈이 달려 있지 않은 이상 전투원과 민간인들을 가려내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 이스라엘의 무차별 공격은 강경 무장 세력에게 가장 좋은 자양분을 제공하겠죠. 바로 분노와 원한 말입니다. 테러로 테러를 막는다고요?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입니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