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게시물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이제까지 각종 스텟 계산법을 알아봤고,

마지막으로 앞서 게시한 각종 스텟들이 총합된 엑셀 파일을 첨부합니다.






4. 엑셀파일 설명


엑셀 파일에는 모두 3개의 시트(탭)이 있습니다.



[DataTable 시트]



DataTable 시트에 있는 "보유 아이템 목록" 테이블에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장비의 기본 능력치 및 옵션을 기록합니다.


아이템들의 각 옵션들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계산이 정확하게 되며 기본 능력치와 혈공 강화 능력치를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도록 두 가지로 구분해두었습니다. 편의상 합산해서 한쪽에만 입력해도 무방하나 값은 정확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세트 아이템의 경우 세트 효과는 이 아이템 테이블에 기록할 수 없고 이후 Main 시트의 세트 효과 부분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세트 효과는 아이템 2~3개 이상이 모인 경우에만 발현되므로 아이템 테이블에서 다루기엔 무리가 있네요.)


테이블 중 아이템의 "종류" 항목에는 반드시 아래의 7가지 내용 중 하나를 입력해야 합니다.

- "무기"

- "방어구"

- "꾸미기"

- "악세"

- "악세2"

- "영물"

- "영.꾸" (영물꾸미기)


입력한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이후 시트들에서 아이템 목록이 자동 분류되므로 이 항목에 오타를 내거나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추가로, 둘 이상의 캐릭터 사용 시 아이템 테이블 아래의 ID_TABLE(캐릭터 테이블)에 자신의 엠게임 계정 ID(맨 앞 항목) 및 영웅 온라인 게임 캐릭터명(계정당 최대 3개)을 적어주면 다른 테이블 및 시트에서 참조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관리가 편리해집니다.(노란색 부분만 입력)



[DataArrays 시트]



DataArrays 시트는 앞의 아이템 테이블에 기록한 각 아이템들을 종류별로 자동 분류하여 다음 Main 시트에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주는 시트입니다. 특별히 이 시트에서 할 작업은 없으며 각 종류별로 기본 20개씩 아이템이 등록되도록 셀이 잡혀 있으므로 종류별로 아이템 갯수가 20개가 넘어가는 경우에는 바로 위 셀을 드래그해서 갯수만큼 아래로 확장(복사)해주어야 다음 Main 시트에서 아이템 목록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Main 시트]



Main 시트가 최종적으로 작업할 시트입니다.

이 시트에서 캐릭터명, 레벨, 힘/민첩/지력, 풍수화 진기 등을 입력하여 자신의 스텟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검은 상태창 부분은 게임상의 캐릭터 정보창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자신의 게임 캐릭터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계정, 이름, 캐릭터, 직업, 주무기 항목은 회색으로 되어 있고 마우스로 드롭다운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계정, 이름 항목은 앞의 DataTable 시트에 입력한 계정 및 캐릭터명이 이 목록에 표시됩니다.


오른쪽의 테이블들 중 위쪽에는 레벨, 힘/민첩/지력, 풍수화 진기 등 기본 스텟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노란색으로 된 부분에만 입력하면 나머지는 자동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힘과 민첩을 입력하면 지력은 자동으로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혹, 기본 연공치 외 아이템이나 특수약, 음식 등을 통해 얻은 연공치는 아래 해당 아이템이나 세트 효과, 버프 무공 효과 항목 부분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방어구, 무기, 악세, 꾸미기, 악세2, 오행구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오행구슬은 아이템 테이블에 기록하지 않고 해당 구슬의 능력치를 정해진 위치의 노란색 부분에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각 아이템들은 노란색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앞의 DataTable 시트 및 DataArrays 시트에 따라 구분되어 드롭다운 목록이 표시되므로 목록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템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템의 능력치와 옵션들이 자동으로 모두 입력됩니다.


직업 무공(신공) 효과나 버프 무공 효과는 가급적 입력하지 말고 캐릭터 본연의 스텟을 기준으로 입력/참고하시길 권합니다.(아직 모든 직업에 대해 테스트되지 않았습니다.^^;;)

단, 굳이 무공(신공) 효과까지 고려된 계산 결과를 보고 싶다면 직업을 선택하시고 해당 무공(신공) 효과 값을 입력하시되, 게임상의 화면에 표시된 숫자를 그대로 쓰면 안되고 앞의 게시물들에 기록해 둔 스텟 계산법에 따라 최종 보정된 값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한 엑셀 파일에는 샘플로 미리 입력해 둔 값이 있으니 어떻게 계산되어 실제로 반영되는지 참조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직업 목록에서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연성도 12 최대 상태의 기본 신공 능력치가 자동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이 값은 오른쪽 테이블 맨 아래에서 두 번째 부분의 항목이며, 몇몇 직업들에 대해서는 테스트 되었지만 테스트가 되지 않은 직업들도 있으므로 자신의 직업에 따른 신공 능력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으면 직접 수정하시면 됩니다. (공격력 관련은 20%, 기타는 25% 추가해서 입력하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무신 제외.)



이 외에 사용 중 궁금한 사항이나 질문하실 내용, 또는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으시다면 이 게시물의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답변을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 앞의 게시물들이나 이 게시물 본문에 이미 나와 있는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시고 하는 질문은 가차없이 씹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즐거운 영웅 생활 되세요~

...


아참, 가장 중요한 첨부를 빼먹을 뻔 했네요.


ps. 이걸 무엇에 쓰는 거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돌아다니다가 탐이 나는 물건이 있는데 지금 내가 착용한 장비보다 좋은지 나쁜지, 좋다면 대체 얼마나 차이가 나도록 좋은지 궁금할 때 미리 착용해보는 용도로 씁니다. 또 레벨이 올랐는데 생긴 연공치를 힘에다 찍어야 무공 공격력이 더 오를지, 지력에 찍어야 무공 공격력이 더 오를지 애매할 때에도 씁니다. 이만하면 충분하지 않나요? ^^


+추가(2012-10-09).
혹시 실수로 기존에 들어있는 식이 지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굳이 손댈 필요가 없는 부분들은 죄다 셀 잠금이 되어 있습니다. 즉, 시트 보호가 되어 있습니다. 시트 보호 해제 암호는 "!2345"이니까 필요한 경우 잠금 풀고 수정하세요.


+업데이트(2012-10-11).
아니나 다를까, 오늘 자 업데이트에서 또 무공 공격력 관련 스텟에 손을 댔네요.
무공 능력 상승치 값이 아주 약간 바뀌어서 적용됐네요.
기존: 무공 능력 상승치 = 1 + (INT(L/3) + i)/100
신규: 무공 능력 상승치 = 1 + (L/3 + i)/100
아주 사소한 변경이긴 하지만, 레벨에 따라 평균 무공 공격력 값이 많게는 7~10 이상까지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스텟이 조금 오른거라 기분이 썩 나쁘다 할 수는 없겠네요. ㅎㅎ
첨부파일은 v3.1로 업데이트해두겠습니다.


+업데이트(2012-10-12).
조금 더 확인해 보니 몇 군데 더 손을 댄 부분이 있네요.
먼저,
무신의 경우 버프무공(백환공) 효과 중 공격력 상승치는
기본값 132에 ({총지력(i)}-{음식으로 올린 지력(Fi)})*0.6을 더하도록 계산되는데
이걸 엑셀식으로는 다음과 같이 적용했었습니다.

=IF(직업="무신", 132 + ROUND((i - Fi) * 0.6, 0), 0)
이 부분이 다시 반올림이 아닌, 내림(정수)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IF(직업="무신", 132 + INT((i - Fi) * 0.6), 0)
(이 부분은 왜 자꾸 바뀌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바뀌어봤자 1 차이밖에 안 나는건데.)

다음으로,
오행구슬 중 토 보석의 경우, 일반공격력과 무공공격력을 올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일반공격력의 경우에도 공격력 최종값에 단순 추가만 되도록 적용되었군요.
이게 원래부터 그랬는지 어제 업데이트 이후부터 바뀐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제 엑셀 계산식에서는 일반공격력 최소/최대 부분값에 합산해서 나중에 타격치도 곱하고, 오행능력 상승치도 곱하게 되어
일반4성 구슬 같은 경우 32 상승이지만 실제로는 56 이상 올라가는 효과가 있었는데, 실제로는 그게 아니네요.
그냥 계산이 끝난 최종 공격력 값에 딸랑 32만 더하게 되어 있네요. 완전 골 때리는 계산방식입니다.
오행 토 보석, 생각보다 영 별로네요. -_-a
이상으로 보아, 영웅 개발진이 파트별로 분업화되어 있고, 서로 지식 공유는 커녕 컨트롤도 제대로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군요...
좀... 어이가 없네요.
이번에는 첨부파일은 업데이트하지 않겠습니다. 나중에 여러 개선사항을 합쳐 한꺼번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업데이트(2012-10-15).
엑셀 파일 업데이트했습니다.
기본 스텟 10%씩 추가되는 것이 캐릭터별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직업별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자객 및 의원 계열 직업인 경우 10%씩 추가되도록 적용되어 있군요. 직업별 밸런스를 그런 식으로 조정했군요. 별 효과 없을텐데...
또, 오행구슬 관련 스텟 계산방식을 수정했고,
세트효과 테이블을 별도로 만들어 세트효과를 가진 방어구/액세서리/꾸미기 아이템의 경우 수작업으로 입력하지 않고 목록에서 선택해서 자동 입력되도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영웅온라인 상 존재하는 거의 모든 세트효과는 다 조사해서 입력했습니다만 빠진 것이 있을 수도 있겠죠? 아무튼 이 기능과 관련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주신 보나(영웅이좋아)님께 감사드립니다.)
기타 자잘한 UI 개선 및 엑셀 기능 관련 성능 개선 작업도 좀 했네요.
3.2 버전으로 다시 올렸습니다. 이전 버전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다시 내려받으시는 수고를...^^; (죄송합니당.)

이번 버전부터는 시트 보호 암호를 없앴습니다. 혹, 수정하실 때는 바로 해제하시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2012-10-17).
업데이트가 잦네요. -_-a
이번에는 2차 액세서리 세트효과도 목록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추가했습니다.
3.3 버전으로 다시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

[레벨에 따른 연공치 계산]

1~9레벨: 레벨업당 4 획득
10~19레벨: 레벨업당 5 획득
...
90~99레벨: 레벨업당 13 획득
100레벨: 14 획득
101~114: 레벨업당 3 획득
115~129: 레벨업당 4 획득
130~144: 레벨업당 5 획득
...

- 100레벨 이하:  =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INT(레벨/10)), (3+ROW(1:64931))*10)-4 + (INT(레벨/10)+4) * (레벨-INT(레벨/10)*10+1)

- 101레벨 이상: =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10), (3+ROW(1:64931))*10)-4+14+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INT((레벨-100)/15)), (2+ROW(1:64931))*15)-3 + (INT((레벨-100)/15)+3) * ((레벨-100)-INT((I1-100)/15)*15+1)

최종 엑셀 계산식(기본 연공치 30 제외): =IF(I1>100, 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10), (3+ROW(1:64931))*10)-4+14+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INT((레벨-100)/15)), (2+ROW(1:64931))*15)-3 + (INT((레벨-100)/15)+3) * ((레벨-100)-INT((레벨-100)/15)*15+1), 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INT(레벨/10)), (3+ROW(1:64931))*10)-4 + (INT(레벨/10)+4) * (레벨-INT(레벨/10)*10+1))


[레벨에 따른 풍수화 진기 계산]

100레벨 이하: 0
101레벨: 환골탈태 보너스 10 획득
101레벨~111레벨: 레벨업당 2 획득
112레벨~123레벨: 레벨업당 3 획득
124레벨~135레벨: 레벨업당 4 획득
...

- 101레벨 이상: =10+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INT((I1-100)/12)), (1+ROW(1:64931))*12) - 2 + (INT((I1-100)/12)+2) * ((I1-100)-INT((I1-100)/12)*12+1)

최종 엑셀 계산식: =IF(I1>100, 10+SUMPRODUCT(N(ROW(1:64931)>=1), N(ROW(1:64931)<=INT((I1-100)/12)), (1+ROW(1:64931))*12) - 2 + (INT((I1-100)/12)+2) * ((I1-100)-INT((I1-100)/12)*12+1), 0)


끝.




Posted by 떼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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