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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스텟 계산법(2012.10)-2.직업별 무공/신공 관련 스텟
> 각종 스텟 계산법(2010.10)-3.공격력/방어력 관련 스텟
==> 각종 스텟 계산법(2010.10)-4.엑셀파일 및 기타 계산법
이제까지 각종 스텟 계산법을 알아봤고,
마지막으로 앞서 게시한 각종 스텟들이 총합된 엑셀 파일을 첨부합니다.
4. 엑셀파일 설명
엑셀 파일에는 모두 3개의 시트(탭)이 있습니다.
[DataTable 시트]
DataTable 시트에 있는 "보유 아이템 목록" 테이블에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장비의 기본 능력치 및 옵션을 기록합니다.
아이템들의 각 옵션들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계산이 정확하게 되며 기본 능력치와 혈공 강화 능력치를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도록 두 가지로 구분해두었습니다. 편의상 합산해서 한쪽에만 입력해도 무방하나 값은 정확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세트 아이템의 경우 세트 효과는 이 아이템 테이블에 기록할 수 없고 이후 Main 시트의 세트 효과 부분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세트 효과는 아이템 2~3개 이상이 모인 경우에만 발현되므로 아이템 테이블에서 다루기엔 무리가 있네요.)
테이블 중 아이템의 "종류" 항목에는 반드시 아래의 7가지 내용 중 하나를 입력해야 합니다.
- "무기"
- "방어구"
- "꾸미기"
- "악세"
- "악세2"
- "영물"
- "영.꾸" (영물꾸미기)
입력한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이후 시트들에서 아이템 목록이 자동 분류되므로 이 항목에 오타를 내거나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추가로, 둘 이상의 캐릭터 사용 시 아이템 테이블 아래의 ID_TABLE(캐릭터 테이블)에 자신의 엠게임 계정 ID(맨 앞 항목) 및 영웅 온라인 게임 캐릭터명(계정당 최대 3개)을 적어주면 다른 테이블 및 시트에서 참조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관리가 편리해집니다.(노란색 부분만 입력)
[DataArrays 시트]
DataArrays 시트는 앞의 아이템 테이블에 기록한 각 아이템들을 종류별로 자동 분류하여 다음 Main 시트에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주는 시트입니다. 특별히 이 시트에서 할 작업은 없으며 각 종류별로 기본 20개씩 아이템이 등록되도록 셀이 잡혀 있으므로 종류별로 아이템 갯수가 20개가 넘어가는 경우에는 바로 위 셀을 드래그해서 갯수만큼 아래로 확장(복사)해주어야 다음 Main 시트에서 아이템 목록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Main 시트]
Main 시트가 최종적으로 작업할 시트입니다.
이 시트에서 캐릭터명, 레벨, 힘/민첩/지력, 풍수화 진기 등을 입력하여 자신의 스텟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검은 상태창 부분은 게임상의 캐릭터 정보창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자신의 게임 캐릭터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계정, 이름, 캐릭터, 직업, 주무기 항목은 회색으로 되어 있고 마우스로 드롭다운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계정, 이름 항목은 앞의 DataTable 시트에 입력한 계정 및 캐릭터명이 이 목록에 표시됩니다.
오른쪽의 테이블들 중 위쪽에는 레벨, 힘/민첩/지력, 풍수화 진기 등 기본 스텟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노란색으로 된 부분에만 입력하면 나머지는 자동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힘과 민첩을 입력하면 지력은 자동으로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혹, 기본 연공치 외 아이템이나 특수약, 음식 등을 통해 얻은 연공치는 아래 해당 아이템이나 세트 효과, 버프 무공 효과 항목 부분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방어구, 무기, 악세, 꾸미기, 악세2, 오행구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오행구슬은 아이템 테이블에 기록하지 않고 해당 구슬의 능력치를 정해진 위치의 노란색 부분에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각 아이템들은 노란색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앞의 DataTable 시트 및 DataArrays 시트에 따라 구분되어 드롭다운 목록이 표시되므로 목록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템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템의 능력치와 옵션들이 자동으로 모두 입력됩니다.
직업 무공(신공) 효과나 버프 무공 효과는 가급적 입력하지 말고 캐릭터 본연의 스텟을 기준으로 입력/참고하시길 권합니다.(아직 모든 직업에 대해 테스트되지 않았습니다.^^;;)
단, 굳이 무공(신공) 효과까지 고려된 계산 결과를 보고 싶다면 직업을 선택하시고 해당 무공(신공) 효과 값을 입력하시되, 게임상의 화면에 표시된 숫자를 그대로 쓰면 안되고 앞의 게시물들에 기록해 둔 스텟 계산법에 따라 최종 보정된 값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한 엑셀 파일에는 샘플로 미리 입력해 둔 값이 있으니 어떻게 계산되어 실제로 반영되는지 참조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직업 목록에서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연성도 12 최대 상태의 기본 신공 능력치가 자동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이 값은 오른쪽 테이블 맨 아래에서 두 번째 부분의 항목이며, 몇몇 직업들에 대해서는 테스트 되었지만 테스트가 되지 않은 직업들도 있으므로 자신의 직업에 따른 신공 능력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으면 직접 수정하시면 됩니다. (공격력 관련은 20%, 기타는 25% 추가해서 입력하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무신 제외.)
파일 첨부:
기존: 무공 능력 상승치 = 1 + (INT(L/3) + i)/100신규: 무공 능력 상승치 = 1 + (L/3 + i)/100
=IF(직업="무신", 132 + ROUND((i - Fi) * 0.6, 0), 0)
=IF(직업="무신", 132 + INT((i - Fi) * 0.6),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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