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게시물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이번에는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레벨업에 따른 연공치 분배나 장비 맞출 때마다 궁금해하는 공격력/방어력 관련 스텟 계산법을 써 보겠습니다.





3. 공격력/방어력 관련 스텟



이전 2006년에 완성하고 2008년에 수정/보완했던 게시물에 다음과 같이 썼었습니다.


- 레벨 L (Level), 힘 p (power), 민첩 d (dexterity), 지력 i (intelligence) 이라 하면,

 

[스텟 계산법1: 기본 스텟]

 

일반 공격력 A1 = p + L/2

일반 방어력 D1 = d + L/4

★ 무공 능력 상승치 C = (L/3 + i)(%) = 1 + (L/3 + i)/100

무공 공격력 T1 = A1 * C

무공 방어력 V1 = d + i*2 + L/2

명중치 H1 = d*2

회피치 E1 = d/2

 

 

[스텟 계산법2: 장비 착용 스텟]

 

일반 공격력 A2 = (A1 + 무기 공격력 + 추가 공격력) * 타격치(%)

일반 방어력 D2 = (D1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무공 공격력 T2 = A2(평균) * C * 무공 타격치(%) + 추가 무공 공격력(평균)

무공 방어력 V2 = (V1 + 추가 무공 방어력) * 무공 방어력(%)

명중치 H2 = H1 + 추가 명중치

회피치 E2 = E1 + 추가 회피치

 

※ 최종 보정1: 덧셈을 할 때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더하고 곱셈을 할 때는 그냥 곱한다.

※ 최종 보정2: 공격력은 최소, 최대 각각 최종값을 구한 뒤 평균값을 얻고, 방어력은 상, 중, 하 각각 최종값을 구한 뒤 평균값을 얻는다.

 

즉,

 

일반 공격력 A2(최소) = (A1 + 무기 공격력(최소) + 추가 공격력(최소)) * 타격치(%)

일반 공격력 A2(최대) = (A1 + 무기 공격력(최대) + 추가 공격력(최대)) * 타격치(%)

일반 공격력 A2 = (A2(최소) + A2(최대)) / 2

일반 방어력 D2(상) = (D1 + 장비 일반 방어력(상)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일반 방어력 D2(중) = (D1 + 장비 일반 방어력(중)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일반 방어력 D2(하) = (D1 + 장비 일반 방어력(하)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일반 방어력 D2 = (D2(상) + D2(중) + D2(하)) / 3

무공 공격력 T2'(최소) = A2(최소) * C * 무공 타격치(%)

무공 공격력 T2'(최대) = A2(최대) * C * 무공 타격치(%)

무공 공격력 T2 = (T2'(최소) + T2'(최대)) / 2 + 추가 무공 공격력(평균)

무공 방어력 V2 = (V1 + 추가 무공 방어력) * 무공 방어력(%)

명중치 H2 = H1 + 추가 명중치

회피치 E2 = E1 + 추가 회피치


이것은 화경 및 풍수화 진기 시스템이 도입되기 이전의 계산법으로,

풍수화 진기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한 차례 싹 바뀌어야 했지만 마침 영웅 온라인을 그만두게 된 관계로 업데이트를 하지 못했었습니다.


이번에 풍수화 진기까지 고려한 계산법을 만들면서 관련 데이터 수집에 도움을 부탁드리는 글을 영웅 자유게시판에도 올리고 이 블로그의 이전 게시물에도 쓰고 했지만, 몇몇 분들의 열띤 호응(그 분들께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을 제외하고는 반응이 영 시원찮더군요. 영웅온라인이 이미 제대로 한물 간 게임이라는 반증이겠지요. ^^;

예나 지금이나 여전히 영웅은 업데이트때 마다 수많은 버그들로 몸살을 앓고 있고...


아무튼 위 계산법은 풍수화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그대로 들어맞는 관계로 비화경에 풍수화 진기 관련 아이템이 하나도 없는 분들은 그대로 쓰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아래는 바로바로...

풍수화 진기가 고려된 공격력/방어력 계산법입니다!!


와우! 드뎌 공개합니다!

(알고 보면 별 것 아닌데, 이걸 찾아내기가 정말 어려웠더랬죠. ^^;)



- 레벨 L (Level), 힘 p (power), 민첩 d (dexterity), 지력 i (intelligence) 이라 하면,

 

[스텟 계산법3: 풍수화 고려 기본 스텟]

 

★ 오행 능력(공격) 상승치 FA = (풍수화 진기 합 * 0.12)(%) = 1 + (풍수화 진기 합 * 0.12)/100

★ 오행 능력(방어) 상승치 FD = (풍수화 진기 합 * 0.10)(%) = 1 + (풍수화 진기 합 * 0.10)/100

- 일반 공격력 A1 = (p + L/2) * FA

- 일반 방어력 D1 = (d + L/4) * FD

★ 무공 능력 상승치 C = (L/3 + i)(%) = 1 + (L/3 + i)/100

- 무공 공격력 T1 = A1 * C

- 무공 방어력 V1 = (d + i*2 + L/2) * FD

즉, 기존 계산법에 따른 결과에 다시 오행 능력 상승치를 곱하면 됩니다.

오행 능력 상승치는 풍수화 진기의 총합에 각각 공격력인 경우는 0.12를 곱해서 더하고, 방어력인 경우는 0.1을 곱해서 더합니다.



[스텟 계산법4: 풍수화 고려 장비 착용 스텟]

 

- 일반 공격력 A2 = ((p + L/2 + 무기 공격력 + 추가 공격력) * 타격치(%)) * FA

- 일반 방어력 D2 = ((d + L/4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 FD

- 무공 공격력 T2 = A2(평균) * ★C * 무공 타격치(%) + 추가 무공 공격력(평균)

- 무공 방어력 V2 = ((d + i*2 + L/2 + 추가 무공 방어력) * 무공 방어력(%)) * FD

 

※ 최종 보정1: 덧셈을 할 때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더하고 곱셈을 할 때는 그냥 곱한다.

※ 최종 보정2: 공격력은 최소, 최대 각각 최종값을 구한 뒤 평균값을 얻고, 방어력은 상, 중, 하 각각 최종값을 구한 뒤 평균값을 얻는다.

※ 최종 보정3: 풍수화 오행 능력 상승치를 곱하기 전에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곱한다.

 

즉,

 

- 일반 공격력 A2(최소) = ((p + L/2 + 무기 공격력(최소) + 추가 공격력(최소)) * 타격치(%)) * FA

- 일반 공격력 A2(최대) = ((p + L/2 + 무기 공격력(최대) + 추가 공격력(최대)) * 타격치(%)) * FA

==> 일반 공격력 A2 = (A2(최소) + A2(최대)) / 2

- 일반 방어력 D2(상) = ((d + L/4 + 장비 일반 방어력(상)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 FD

- 일반 방어력 D2(중) = ((d + L/4 + 장비 일반 방어력(중)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 FD

- 일반 방어력 D2(하) = ((d + L/4 + 장비 일반 방어력(하) + 추가 일반 방어력) * 일반 방어력(%)) * FD

==> 일반 방어력 D2 = (D2(상) + D2(중) + D2(하)) / 3

- 무공 공격력 T2(최소) = A2(최소) * ★C * 무공 타격치(%)

- 무공 공격력 T2(최대) = A2(최대) * C * 무공 타격치(%)

==> 무공 공격력 T2 = (T2(최소) + T2(최대)) / 2 + 추가 무공 공격력(평균)

무공 방어력 V2 = ((d + i*2 + L/2 + 추가 무공 방어력) * 무공 방어력(%)) * FD


장비 착용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항상 최종값을 구한 다음 오행 능력 상승치를 곱해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중요한 계산법은 모두 공개했습니다.

모두 모두 계산법을 이용해서 연공치나 장비 맞출 때 제대로 알아보고 하는 현명한 유저가 됩시다!!



다음에는 위 계산식이 모두 포함된 엑셀 파일을 첨부하고 파일 사용법에 대해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타 계산법으로 레벨에 따른 연공치 합계 구하는 방법이나 풍수화 진기 합을 구하는 방법도 다뤄보겠습니다.













Posted by 떼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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