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격력/방어력


먼저, 각 병력 종류에 따른 기본 공격력과 방어력은 다음과 같다.


병종

공격력

방어력

 기본

+ Lvl. 10

+ 130% 장군

기본

+ Lvl. 10

+ 130% 장군

 보병

20

30

69

20

30

69

 궁병

25

35

80.5

10

20

46

 기병

100

110

253

60

70

161

 투석기

10

20

46

40

50

115

※ 투석기 성채 손상 기본: 10, + Lvl. 5 최대: 15, + 130% 구조(성채 손상) 장군: 34.5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업그레이드가 끝나고 오성장군 레벨 10짜리가 이끄는 부대의 경우

단위 보병의 방어력이 69가 되며, 이는 아무런 업그레이드도 하지 않은 상태에 비해 약 3.5배 정도 강하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전투는 투석기 --> 궁병 --> 기병 --> (민병) --> 보병 순서로 공격이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투는 투석기와 궁병의 공격력, 그리고 보병과 기병의 방어력에 의해 승패가 좌우된다 할 수 있다.


각 병력 생산기지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되고 농장 +130% 총독이 영주로 있는 성에서 운용 가능한 병력 수를

보병: 21000, 궁병: 7000, 기병: 5200, 투석기: 7000 이라고 했을 때 해당 숫자를 각 "풀업1부대"라고 칭한다.


그러면 각 병종에 따른 풀업1부대의 총 공격력과 방어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병종

풀업1부대 공격력

풀업1부대 방어력

 보병

1,449,000

1,449,000

 궁병

563,500

322,000

 기병

1,315,600

837,200

 투석기

322,000

805,000

※ 투석기 풀업1부대 성채 손상 공격력: 241,500


이 숫자들을 모든 전투에서의 기준으로 생각하면 편리하다.



즉, 궁병 1부대의 공격력은 563,500 이므로 보병 1부대(방어력 1,449,000)를 격파하려면

1,449,000 / 563,500 = 2.57, 즉 궁병 2.57부대가 필요하다는 식의 결론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의 병력을 격파하려면 얼마나 보내야 하는지 간단한 계산으로 바로 알 수 있는 것이다.


또, 레벨이 충분히 오르지 않았거나 궁병 공격 옵션 장군이 없는 궁병 부대의 경우 공격력이 훨씬 떨어지므로

같은 보병 부대를 격파하려면 더 많은 병력이 필요한 것은 당연. (계산해보면 필요한 병력 수가 간단히 나온다.)


그래서 부족한 궁병 부대를 효과적으로 많이 보내기 위한 방법이 바로 오버 병력이 되겠다.




2. 오버 병력


오버(over)란 농장 생산량을 과도하게 초과할 정도로 병력을 많이 뽑아내는 것을 말하는데,

재미있게도 농장 생산량을 초과해도 최대 -85%까지만 능력치(공격력/방어력)가 감소하고

그 이하로는 감소하지 않는 점을 이용하여, -85%가 되더라도 원래 능력치보다 더 세지는 수준까지

병력을 뽑아 운용하면 상당한 플러스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것을 오버 병력이라고 한다.


즉, 궁병의 경우 풀업된 1명의 공격력이 80.5 라고 할 때

이 수치의 -85%는 12.075가 된다. 이것을 80.5 수준까지 끌어 올리려면

80.5 / 12.075 = 6.67, 즉 6.67배 이상으로 병력을 더 뽑으면 되는 것이다.


부대 단위로 이야기를 바꿔보면,

궁병 1부대 7,000명의 공격력은 -85% 오버 궁병 46,667명(7000 x 6.67 = 46,666.6)의 공격력과 같다는 얘기다.

따라서 오버 궁병 46,667명을 궁병 1부대로 계산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흠... 효율로 따지면 극악이긴 하다.

그렇지만 시간만 허락한다면 병력을 무한대까지 뽑아서 운용할 수 있는 쓰론 워즈 게임 특성상

앞으로 갈수록 이와 같은 오버 병력이 더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단, 제대로 된 효과를 보려면 좀 과도하게 오버된 경우가 되어야 하겠지만 말이다.


예를 들어, 적이 궁병 15만으로 침공해 오고 있다고 치자.

궁병 15만 이라니! ㅎㄷㄷ

일견 숫자만 보고 지레 겁먹을 수 있지만, 유저 1명이 정상적으로 일반 궁병 15만을 운용할 수는 없다.

오버 병력이란 얘기.

그렇다면 최소 46,667명이 일반 궁병 1부대의 공격력을 가지므로

얼핏 계산해 봐도 잘 해야 대략 일반 궁병 3.2부대(2.5만) 정도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궁병으로만 공격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이를 방어하려면 보병 2부대(42,000명)만 있어도 완전 방어가 가능하고,

일반 궁병 4부대(28,000명)만 있어도 확 갈아버릴 수 있는 병력이니 숫자가 많다고 무작정 쫄 것 없다.


이처럼 오버 병력은

공격의 대상이 되어 피해를 입기 시작하면 그 피해가 어마어마하므로(일반 병력의 6.67배 이상)

일단은 전투에서 소모될 가능성이 낮은 공격 부대(궁병, 투석기) 위주로 운용하는 것이 좋고

보병/기병의 경우, 병력이 너무 많이 모여 백만 단위 이상 되면 그 때 가서 방어용으로 한번 써 볼 수는 있겠다.

(오버 보병은 14만이 일반 보병 1부대 수준)


이건 마치 오게임(Ogame)에서의 전투기 역할과 매우 흡사하다 할 수 있겠다.

오게임에서도 전투기는 일명 '종이 비행기'로, 붙었다 하면 판판이 깨지는 형편 없는 수준이지만,

나중에 시간이 지나 수백 만 대 수준으로 운용하게 되면 데미지 흡수용으로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한다...




3. 요새화 효과


그런데,

실제 전투에서 궁병으로 목표 성에 주둔 중인 보병을 공격해 보면 결과가 상당히 달라진다.


그것은 다름 아닌 성/요새의 방벽에 옵션으로 붙어 있거나 영웅(수호자/총독)이 보유한 요새화 효과 때문인데,

방벽과 영웅 모두에 요새화 효과가 있으면 최대 +230%(50%+180%)까지 방어력이 추가로 올라가게 되므로

같은 보병 부대를 격파하려고 해도 훨씬 더 많은 궁병 부대가 필요해 진다.


또한 공격자 측에서도 "책략"(적 요새화 효과 -130%) 옵션이 붙은 영웅도 있고,

"구조"(성채 손상 +130%) 옵션이 붙은 영웅도 있는 등 다양한 팩터들이 결합되어 전투 결과가 계산되므로

실제 전투 시에는 공격자/방어자의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가 나타난다.


여기서,

방어자 영웅(수호자/총독)이 보유한 능력치인 "요새화 효과"는 없앨 방법이 없지만

방벽에 부여된 요새화 효과는 방벽을 투석기로 파괴함으로써 없앨 수 있다.

(방벽에는 +요새화%와 +요새화 효과% 두 종류의 옵션이 있는데, 전자는 방벽 자체의 방어력을 올려주고,

후자는 해당 성/요새 내에 주둔하고 있는 병력들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투석기는 일반 병력을 공격할 때와 방벽을 공격할 때의 공격력 수치가 따로 나뉘어져 있는데

특이하게도 방벽 공격 시의 공격력 수치가 조금 낮다. (레벨을 5까지밖에 못 올리기 때문에)


일반 성의 방벽은 요새화 최대치 +50%가 적용된다고 해도 성채 방어력이 21,15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투석기 600~700대 정도만 있어도 파괴할 수 있다. (21,150 / 34.5 = 613.04)


이를 깜박 잊거나 간과하여 투석기 부대를 보내지 않으면

방어자의 전체 방어력이 최소 50% 더 강해지게 되므로 공격자의 입장에서는 훨씬 불리한 전투를 치르게 된다.

(굳이 예를 들자면, 200명 손실로 이길 수 있는 전투에서 300명의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따라서 어지간히 병력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전투라면

방벽과 요새화 효과를 무시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4. 요새 방벽


또, 동맹 요새의 방벽은 성채 방어력이 200,000이나 되기 때문에

단순 산술적으로는 투석기 1부대, 즉 6,000대 가까이 투입되어야 한다. (5,798대 필요: 200,000 / 34.5 = 5797.1)

("구조"(성채 손상) 옵션 장군이 없는 투석 부대라면 13,334대 필요: 200,000 / 15 = 13333.33)


희한한 것은, 요새의 성채 방어력 수치가 동맹 요새 화면에 표시되기로는 300,000으로 표시되는데

실제 전투 시에는 200,000으로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왜일까? 중간에 바뀐 걸까?

300,000으로 적용되면 투석기가 너무 많이 필요해서 게임사 측에서 나중에 수정 업데이트한 것일까?

그 밖의 이유는 없는데... 왜 그렇게 적용되고 있는지 도무지 모르겠다.


다만, 게임 상 성채 손상에 대한 부분(방벽 업그레이드 및 영웅 옵션)이 따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방벽 파괴와 관련된 부분은 일반 병력에 대한 공격과는 별도로 구분되고 있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전투가 잦다 보니 언제 한 번 실험해 볼 일이 있거나 전투 중에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현재까지 본 바로는 그렇다...






Posted by 떼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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