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 전쟁 - 새움출판사(2015.08)


- 김진명 지음


- "김진명 미스터리, 답畓을 찾아라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싸드 THADD> 등의 작품을 발표하며 현실과 역사 사이에서 흥미진진한 이야깃거리를 던져온 김진명의 신작. 성공을 향해 다가가던 국제무기중개상 이태민은 무기중개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법의 그물에 갇히게 돼 중국으로 도피한다. 그곳에서 만난 비밀에 싸인 남자 '킬리만자로'가 그에게 건넨 USB에는 그가 쓴 '소설'이 실려있다. 킬리만자로는 곧 살해당하고, 이태민은 그의 죽음과 진실의 실체에 다가가기 위해 '중국의 치명적 약점'이라던 정체불명의 파일에 손을 댄다. 


한자는 모두 중국이 만들었다고 하지만, 중국에는 '답(畓)' 자가 없다. 이 지점에서 소설적 의문이 시작된다. 김진명식 역사소설을 보여준 소설 <고구려>와, '한(韓)'이라는 실마리를 잡고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천년의 금서> 등의 소설을 즐겁게 읽은 독자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신작 소설."


- "한반도의 핵문제를 다룬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시작으로 뚜렷한 문제의식과 첨예한 논증을 통해 우리 시대에 강렬한 메시지를 던져온 작가 김진명이 이번엔 '한자' 속에 담긴 숨겨진 우리의 역사와 치열한 정치적 메커니즘을 가지고 돌아왔다.


스탠퍼드 출신의 명망 있는 국제무기중개상 이태민. 어려서부터 수재라는 소리를 듣고 자란 그는 일신의 명예보다는 오로지 500억의 커미션을 챙겨 안락한 인생을 살고픈 욕망으로 가득 찬 남자다. 무기제조업체 '록히드마틴'에 입사한 지 2년도 안 되어 헤비급 사원이 된 태민은 특유의 비상한 머리와 국제정세를 꿰뚫는 날카로운 식견으로 나날이 탄탄대로를 걷는다. 


하지만 무기중개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법의 그물에 갇히게 되고, 궁지에 몰린 그는 검찰 출석 하루 전날 중국으로 도피한다. 그곳에서 태민은 비밀에 싸인 남자 '킬리만자로'에게 USB 하나를 받게 되고, 머지않아 그날 밤 그가 살인당한 사실을 알게 된다. 의문의 죽음 앞에 남겨진 USB. '중국의 치명적 약점'이라던 킬리만자로의 말을 떠올리며 태민은 정체불명의 파일을 열게 되고, 역사에 숨겨진 거대한 비밀과 마주하게 되는데…" (알라딘 책 소개글)


- 주요 등장인물: 이태민(태미), 최현지(검사), 전준우(소설가), 사마천, 공자, 을파소


- 무기중개상인 주인공이 우연한 기회에 한자의 기원을 파고 있던 한 소설가를 만나 한자의 기원이 중국이 아니라 동이족이라는 새로운 가설을 접하면서 겪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소설의 형식을 빌어 잘 썼다. 


- 중국에 없는 한자 딱 두 글자가 등장한다. 조(弔)와 답(畓). 이 두 글자를 가지고 작가의 무한한 상상력이 발휘되는데 이 대목이 참 재미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황당하다. "역시 국뽕"이라는 말이 절로 튀어 나온다. 백번 양보해서 한자의 기원이 동이족이라 한들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또 은나라가 동이족이 세운 나라이든 아니든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런 것들이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중국의 동북공정을 반박하는 자료라도 될까? 에효... 아무 의미 없는 국뽕,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아닌가?


- 통일신라-고려로 이어지는 우리 주류 역사에서 현실 우리 영토에 속해 있지 않은 고구려나 발해는 이미 우리 역사와 거의 무관해졌다. 하물며 그 앞시대이자 신화 시대인 고조선이나 은나라 같은 경우는 그냥 신화로만 봐야 할 것 같다. 재미있는 고대신화, 딱 이 정도 수준. 아무튼 작가의 재미있는 상상력에는 경의를 표한다.


- 역사를 왜곡(?!)하신 저 위대한 사마천이 당했다는 궁형이 대체 뭔지 책을 다 읽을 때까지 궁금했지만 찾아보지 않고 참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것이었군. 거세. 그런데 왜 하필 이름이 "궁형"이었을까?




'독후감·독서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08-24: 달빛조각사 43 ~ 52  (0) 2018.08.25
2018-08-06: 다크 블레이즈 1 ~ 10  (0) 2018.08.07
2017-04-14: 치우천왕기 1 ~ 6  (0) 2017.04.14
2016-10-23: 고구려 1 ~ 5  (0) 2016.10.25
2016-08-02: 빅 픽처  (0) 2016.08.02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