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릭스 CM7-ICS-FINAL 버전에서만 테스트된 내용이지만 내용상 안드로이드 공통 팁이라 할 수 있을 듯.


"모바일 데이터 제한을 초과했습니다."


"최대치 4MB 초과

데이터 속도가 300Kb/s로 감소"


"데이터 속도 정책

데이터 사용량 제한을 초과하면 데이터 속도는 300Kb/s로 줄어듭니다."


뭐 이런 문구가 표시되면 사실 일반 사용자로서는 솔직히 속수무책.

나도 대충 여기저기 검색해보고는 별 방법이 없길래 그런가보다 하고 포기하고 있었다.


그런데 계속 떠서 안 없어지길래 짜증나서 좀 더 검색해봤더니 해결방법이 있었다.

역시 우리의 xda-developers!


>> 관련 포럼글: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1253963


물론 루팅을 해야 가능한 방법이다.

아니, 이미 루팅된 폰이니까(cm7 계열) 나오는 경고 메시지이므로 당연히 가능한 방법인건가? 뭐 어쨌든.


위 포럼에 해결 방법이 다 나와있지만,

영어에 익숙하지 않거나 위 포럼 같은 댓글-댓글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한글로 간략히 해설해보자면,


일단,


data/data/com.android.providers.settings/databases/settings.db


이 파일에 데이터 속도 정책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걸 열어서 몇 가지 값을 바꿔주면 된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런데 저 파일은 SQLite 데이터베이스 파일인 관계로 메모장 같은 일반 텍스트 편집기로는 열 수 없고 별도의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직접 열어서 편집할 수 있는 도구들이 있긴 한데,

쓸 만한 도구(SQLite Editor)는 유료이거나

무료 도구(aSQLiteManager)는 버그도 많고 여러가지를 설치해야 해서 불편하다.


SQLite 관련 개발자도 아니고 자주 쓸 일도 없으면 유료 앱이든 무료 앱이든 귀찮게 설치할 이유가 없다.

그냥 흔한 PC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편집하고 덮어쓰는 방법이 가장 나은 듯...


일단 저 파일을 USB에 연결하거나 dropbox등을 이용해서 PC로 복사한 다음,

위 포럼에 소개되어 있는 URL로 가서 관련 파일을 받아 보자.


http://sqliteadmin.orbmu2k.de/




한 마디로, SQLite 데이터베이스 편집도구란다.

화면을 쭉~ 스크롤해서 내리면 아래와 같은 다운로드 링크가 있다.




받아서 압축을 풀면 바로 사용가능하고, 실행 화면은 대략 다음과 같다.




[Database] 메뉴에서 "Open"을 선택해서 복사해 둔 settings.db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나타난다.



다른 부분은 건드릴 필요없고, 잘 보면 아시겠지만 먼저 오른쪽 메뉴탭 중에서 [Edit Data]를 선택한 다음, 왼쪽 트리 메뉴의 "Tables" 중에서 "secure"를 선택하면 위 화면과 같이 내용이 표시되고 [value]에 해당하는 값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곧바로 값을 수정할 수 있다.


아래는 수정할 부분만 확장해서 다시 캡쳐한 화면이다.



throttle_polling_sec의 기본값은 600이었던 것 같다. 이걸 0으로 변경하고

throttle_threshold_bytes의 값을 4194304(4MB)에서 뒤에 000을 붙여서 4GB로 변경했다.


수정하는 즉시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반영되므로 따로 저장하거나 하는 동작은 필요없고

이 파일을 다시 안드로이드 폰으로 가져가서 같은 위치에 덮어쓰면 끝.

아, Permission 지정하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660(rw_rw____)으로.


마지막으로 재부팅하면 끝.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