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웹 브라우저로 페이스북을 쓰다 보면 화면상에 늘 "알 수도 있는 사람" 이라며 친구 추천 목록이 뜬다.

그런데 간혹 마우스 클릭 실수 또는 사람을 잘못 알아본 이유로 본의 아니게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친구 요청이 전달되는 경우가 있다.

아, 이 얼마나 뻘쭘한 노릇인가!

안 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생판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친구 요청이 들어와있는 걸 보면 받은 사람도 좀 당황스러울 듯 하다.

다행히 클릭하자마자 잘못을 알아챈 경우라면 바로 해당 사람 페북 계정(타임라인 또는 페이지)으로 클릭해 들어가서 친구 요청을 취소하면 된다.



이렇게.


그런데 이미 다른 걸 클릭해서 페이지가 바뀐 뒤라면? 누군지도 모르겠고, 아이디가 뭐였는지도 기억이 안난다면?

그런 경우, 페이스북 현재 버전에서는 친구 요청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저 뻘쭘해질 수밖에.

바로 이것이 생기기 전까지는, 말이다.


Unfriend Finder :: http://www.unfriendfinder.com/download


설치 및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1. 크롬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바로 크롬용 확장 프로그램 링크로 걸려 있어서 바로 설치하면 되고,

2.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GreaseMonkey를 먼저 설치한 후(이미 설치되어 있으면 통과), GreaseMonkey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된다.


여기까지는 별달리 설명할 필요도 없이 그냥 위 다운로드 링크에 가서 시키는 대로 하면 된다.


그런데,


3. IE를 쓰는 경우에는 설명이 조금 필요한 부분이 있는 듯 하다.


IE인 경우에는 "북마클릿"이라는, 일반인들에게는 상당히 낯선 용어의 확장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걸 설정하는 방법이 위 페이지에는 영어로 조금 애매하게 적혀 있어서 설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결론부터 간단히 말하자면, 그냥 "즐겨찾기 추가"로 추가하면 된다는 것인데, 아래부터 그림으로 설명해보겠다.




먼저 위 페이지의 가운데 쯤에 있는 "LOAD UNFRIEND FINDER" 단추 모양을

위 화면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걍 "즐겨찾기에 추가(F)..."를 선택한다.

그럼 "북마클릿" 어쩌구 하면서 추가하겠냐고 묻는데, 오케이, 그냥 추가하면 된다.


추가된 북마크를 확인하려면 도구모음의 별(★)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의 [즐겨찾기]를 보면

아래 그림처럼 "Load Unfriend Finder"가 추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방법도 크롬이나 파폭보다는 살짝 복잡한데, 페이스북에 일단 접속한 다음에 위 즐겨찾기를 한번 더 클릭해서 실행해줘야 한다.

그러면 화면이 꿈틀(?)거리면서 아래 그림처럼 바뀐다.



Unfriends 메뉴가 추가됐다!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하위 메뉴가 나오고,



Pending Requests를 선택하면 오른쪽 메인 화면에 내가 친구 요청한 사람들이 죽~ 나온다.

거기서 잘못 요청된 사람 프로필 사진을 각각 클릭해 들어가서 친구 요청을 취소하거나,




위그림처럼 화면 오른쪽 상단의 "Cancel All"을 클릭하면 목록에 있는 친구 요청 전체를 삭제할 수 있다.


아아아... 그런데, 역시 IE는 불편하다. 같은 기능인데 파이어폭스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온다.



즐겨찾기 같은 거 따로 클릭하지 않아도 바로, 그것도 한글로 나오는데다가,

사람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위 그림처럼 "연결 삭제하기" 버튼이 나타나서

페이지로 들어가지 않고도 친구 요청을 곧바로 삭제할 수 있다!

(IE 불편하게 하려고 일부러 그랬나... 하는 의심도 살짝...)


아무튼,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랬나? 필요한 기능은 역시 필요한 사람이 만들어주니 좋다!



ps. 이 친구 요청 삭제하기 기능은 예전에 페이스북에 원래 있던 기능인데, 왜 없앴는지 모르겠다. 짜증나게!



ps2. 크롬으로 설치하는 방법은 뽐뿌 게시판에 어떤 분이 올려놓으신 글에 잘 나와있다. 참고바람.


>> 참고: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etc_info&no=19317



ps3. 2013년 9월 현재 위 기능 동작하지 않음.


>> 참고: https://www.unfriendfinderfacebook.com/


위 URL로 접속하면 페이스북 앱으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게 바뀐 듯 하다.

"좋아요" 클릭하고 "앱으로 가기" 눌러서 앱 등록하면 이후부터(이전 것은 안되는 듯) 동작하는 것 같음.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