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 푸른숲(2010.10)


- 엄기호 지음


"<닥쳐라! 세계화>, <아무도 남을 돌보지 마라> 등에서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등의 담론을 현장과 일상, 개인의 삶 속에서 탐구해왔던 저자 엄기호가 이번에는 20대들의 구체적인 경험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들의 삶을 인문학적으로 성찰해본다. 

직접 저자가 강의하는 연세대 원주캠퍼스, 덕성여대 학생들과 영화를 보고 페이퍼를 주고받으며, 이들의 구체적인 삶을 통하여 20대가 보는 정치, 돈, 사랑, 가족, 우리 시대의 자화상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1부 ‘어쨌거나 고군분투’에서는 지성인에서 잉여가 된 대학생, 대학 서열에서 자기 정체성을 찾는 우리 사회의 대학생의 현실을 드러낸다면, 2부 ‘뒷문으로 성장하다’에서는 교육, 대학, 민주주의, 돈, 사랑, 가족 등과 맞닥뜨리면서 쌓아온 세상에 대한 날카로운 인식을 낱낱이 보여준다.

20대들이 가장 치밀하고 가장 속 깊게 그린 삶의 세밀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하지만 20대들의 증언을 중계하며 이들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이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는 책이 아니다. 대신 그동안 20대를 ‘위한’, 20대에 ‘대한’ 담론으로부터 소외되었던 이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이자, 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가 이들과 함께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알라딘 책소개글)


- 목차


들어가는글| 너흰 괜찮아
성장에 대한 강요 11 | 도덕적 비난이 된 성장 14 | 뒷문으로 성장하다 17 | 성장이 무엇인지 되물어야 한다 23

1부 어쨌거나 고군분투

대학1 | 우리를 위한 자리는 없다
서울에 가야 한다 35 | 대학 서열이라는 체제 40

대학2 | 우린 아직 인간이 아니다
청춘은 찬란, 했다, 옛날에는 52 | 잉여가 된 ‘지성인’ 55 | 자유가 잉여를 자학케 하리니 58 | 인간이 되기는 쉽지 않겠다 66

2부 뒷문으로 성장하다

정치 혹은 민주주의 | 혁명에 냉소한다
신성불가침한 민주주의 75 | 세상을 왜 바꿔야 하나? 79 | 뭘 해도 내 삶은 달라지지 않는다 85 | 도덕이 된 민주주의가 문제다 93

교육| 학교라는 이름의 정글
상실, 성장을 위한 조건 100 | 학교는 폭력과 억압으로 작동한다 102 | 말하는 법조차 배우지 못했다 104 | 열린 교육에 갇혀 자라다 108 | 교실은 동등하지도, 평등하지도 않았다 112 | 폭력적이지 않은 교육이 가능한가 116

가족 | 멀쩡한 가족은 없다
철없는 자식이 되는 데도 자격이 필요하다 124 | 외로운 가족, 겉도는 가족 129 | 가족은 감정노동의 공동체 133 | 소통의 폭력을 넘어 137 

사랑 | 이것은, 왜 또 사랑이 아니란 말인가
사랑, 가장 강렬한 성장의 드라마 148 | 사랑, 서사가 가능한가? 150 | 불안하지 않은 사랑이 있는가 153 | 사랑, 비싸다 157 | 사랑, 인프라가 필요하다 160

소비 | 팔리기 위해 나를 전시한다
전시, 필사적인 인정투쟁 167 | 다이어트, 몸이 최고의 아이템이다 176 | 자기관리와 자기감시 사이에서 182

돈 | 돈은 자유다
돈은 속임수다 189 | 삶을 옥죄는 학생 빈곤 193 | 돈이 자유라는 말의 의미 199 | 그리고 돈의 흐름 혹은 틈새 205

열정 | 잉여, 열정과 삽질 사이에서
삽질, 잉여들의 열정 215 | 열정이 무력화되다 224 | 열정을 착취하는 자본주의 229

조금 긴 결론 | 다시 교실에서
개념과 사유의 힘 243 | 집단지성, 그들의 삶 속에 이미 있다 248 | 교과서는 힘이 쎄다 254 | 도덕에 맞서다 257 | 다시 교실에서 261



- 교형의 세 번째(?) 책. 옛날에 쓴 "신세대: 네 멋대로 해라"를 포함하면 네 번째 책일 것 같다. (맞나? -_-a)


- 20대들의 언어를 통해 성찰해 보는 현재 우리 사회... 교형의 주옥같은 사상이 고스란히 들어있는 듯하다. 대학, 정치, 민주주의, 가족, 감정노동, 사랑, 소비, 돈, 열정, 잉여... 그리고 집단지성.... 인권, 인간!  멋있다.


- 잉여, 돈... 많은 부분에서 공감하고 있는 나는 20대가 아닌데... 그렇다. 이 책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건 20대만이 아니다. 이 시대 자체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으니... 다만, 이 책에서 말하는 20대는 2년제든 4년제든 어쨌든 대학생들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20대 전체에 대한 이야기라 보기엔 조금 무리가 있을 듯. 고등학교를 중퇴 또는 졸업하고 예능계로, 또는 산업전선으로 뛰어든 20대들의 이야기는 또 다른 누군가에 의해 짚어지겠지.


- 제도 교육, 공교육은 누구나 현실적으로 불신한다지만 그들의 잠재의식을 사로잡고 있는 교과서, 바로 그 교과서가 가진 파괴적인 힘... 공감한다. 계층화되고 구별되는, 차별적으로 적용되는 인권이 아닌, 인간이라는 공통 분모로서 지켜져야 하는 인권... 역시 공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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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떼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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