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전투의 기초

[전투의 진행]

Throne Wars(쓰론 워즈)에서 전투는 첫 번째로 도착한 부대가 도착한 5분 후에 벌어진다(시작/종료).

예를 들면, A(기병 1부대), B(궁병 1부대), C(보병 1부대)가 전투에 참여하는데
A가 10시 1분 도착,
B가 10시 2분 도착,
C가 10시 3분 도착
이면 전투는 10시 6분에 벌어지고 A, B, C 모두 10시 6분 전투에 참여하게 된다.

전투는 첫 부대 도착 후 5분이 되는 순간 공격력과 방어력을 계산하여 한방에 결과가 산출된다.

보통 전력의 차이가 큰 경우에는 1라운드에서 종료되고,
막상막하의 전력에 투석기까지 다수 있는 경우 4라운드 이상, 심지어 8라운드까지 가기도 한다.

각 전투 라운드마다 5분씩(2라운드부터는 3분씩) 소요되므로 8라운드까지 가면 최종 전투 종료는 26분 후가 된다.
(5 + (3 x 7) = 26)


[공격과 방어 순서]

 

공격 순서

방어 순서

1

투석기

보병

2

궁병

민병대

3

기병

기병

4

민병대

궁병

5

보병

투석기


(수비 선공)

1. 공격자 투석기가 방어자 방벽을 공격함.
2. 수비자 투석기가 공격자 보병을 공격함.(만약 남은 보병이 없다면 위에 순서에 따라 다음 병력이 공격 당함)
3. 공격자 투석기가 방어자 보병을 공격함.
4. 수비자 궁병이 공격자 보병을 공격함.
5. 공격자 궁병이 수비자 보병을 공격함.
6. 양쪽에 피해는 보병의 평균 방어력 수치에 따라 병력이 손실되는 숫자가 계산됨.
7. 보병까지 공격이 끝나면 한 라운드가 종료되고 다음 라운드로 넘어감.




B. 중급 전투 기술

[다수의 공격자나 수비자일 때의 진행]

주 병력과 지원 병력들은 같이 싸운다.
(예를 들면 수비자가 200 보병이 있고, 수비자 지원 병력의 보병이 300 있으면 총 500 보병)
그러나 같은 종류의 병력이라도 기술에 따라 공/방 수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단순 덧셈으로 되지는 않는다.
최종적으로 평균 공격력과 평균 방어력이 계산되고 이것이 해당 병력의 손실 수치를 결정한다.

n vs. n 전투는 1 vs. 1 전투와 같은 방식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 수비하는 성(영지)의 성주(총독)가 보유한 특수 기술은 지원 병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방벽은 간접적으로 지원 병력에 영향을 준다. 요새화 보너스 수치에 의해 방어력이 증가하므로
  수비자 지원 병력의 평균 방어력도 덩달아 증가하기 때문이다.
- 방어 보너스 아이템(보석 캐쉬 아이템)은 지원 병력에는 효과가 없다.
- 공격자와 공격 지원 병력은 1라운드가 아니더라도 어느 라운드에서든 합류할 수 있고
  합류한 시점의 라운드 전투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4라운드째에 합류한 유닛은 1라운드때 합류한 유닛보다 효과가 크지 않다.
- 지원 병력은 지원 병력이 출발한 성의 식량을 소모한다.


[요새화(Fortification)]

방벽은 일정량의 수비자에 대한 방어를 제공한다.
이 요새화 효과는 방벽에서 연구하는 기술에 의해 증가될 수 있다.
요새화에 의해서 방어자는 방어력 보너스를 얻는다. 이 보너스 때문에 투석기가 중요하다.
투석기는 전투에서 방벽을 파괴시켜 요새화 효과를 낮출 수 있는 유일한 종류의 병력이다.
투석기의 숫자가 많을수록 첫 라운드에서 요새화 효과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요새화의 보너스는 한 종류의 병력이 공격할 때마다 계산된다. (즉, 투석기 공격 후, 궁병 공격 이전)
요새화 효과는 수비자 영웅과 공격자의 영웅 스킬에 의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매복]

매복은 적이 노리고 있는 성(영지)에 아군 병력을 긴급 주둔 지원하여 적 병력을 잡는 전술이다.
매복이라고 특별할 것은 없고, 병력 지원(주둔)의 개념인데,
보통 적이 한번 약탈을 시작하면 연달아 여러 성(영지)으로 공격이 들어오게 되는데
미리 대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첫 번째 성(영지)에서 고의로 적당한 피해를 입어 주면
다음 성(영지)으로 아무 의심 없이 또 공격하러 오게 된다. 그 때 매복을 펼쳐 적을 몰살하는 전술.

좌표가 가까운 동맹원들과의 긴밀한 협조가 있어야 효과적이다.




C. 고급 전투 기술

[끊기(자르기)와 끊기(자르기) 방지]

다수 대 다수의 대결에서는 적의 부대를 분산하여 상대하면 각개격파가 가능하기에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는 것이 끊기 기술이다.

앞 게시물(Throne Wars(쓰론 워즈) 각종 계산 자료)에서 이 내용에 대해 이미 기술했지만
다시 한 번 더 언급해본다.


1. 끊기(자르기)란?

전투는 첫 부대 도착 5분 후에 시작된다.
그러나 대규모 전투에서 모든 부대가 동시에 도착할 수는 없다.
그렇기에 적의 첫 부대가 도착하기 3~4분 전에 수비 측에서 (부캐를 이용) 수비하는 성으로 공격을 보내면
수비 측이 보낸 부대가 첫 도착 부대가 되어 적의 부대를 나눌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적의 세 부대 A, B, C가 공격을 온다고 할 때
A가 10:4분 도착, B가 10시 5분 도착, C가 10시 6분 도착이면 전투는 10:9분에 시작된다. (아래 참조)

● 10시 9분 전투 참가 부대: A+B+C

그러나 수비 측의 다른 유저가 (부캐를 이용) 수비하는 성을 보병 1기로 10시 00분 30초에 공격하면
첫 전투 시간이 10시 5분 30초가 되어 A와 B는 첫 전투에 참여하게 되지만
C는 그 전투에 참가하지 못하게 되고 10시 11분에 새로운 전투를 하게 된다.(아래 참조)

● 10시 5분 30초 전투 참가 부대 : 수비측 끊기 병력(보병1기) + A부대 + B부대
● 10시 11분 전투 참가 부대 : C부대

이렇듯 끊기를 사용하면 적을 나누어서 각개격파할 수 있게 된다.
대규모 전투의 경우 100 부대 이상이 참여하기에 정시에 정확히 도착할 수가 없다.
그래서 대규모 전투일수록 끊기의 위력은 배가 된다.


2. 끊기(자르기) 방지

공격자 입장에서 적(수비자)이 끊기를 들어오면 막대한 피해를 입기 때문에 끊기(자르기)에 대한 방어를 해야 한다.

끊기(자르기) 상황 예시
10:00에 첫 부대가 도착하여 10시 5분에 전투가 벌어진다면
수비 측에서 9시 56분에 끊기 병력 A를 보내어 첫 전투가 10시 1분에 벌어지도록 하면
10시부터 10시 1분 사이에 도착한 부대와 10시 1분부터 10시 5분 사이의 부대가 나뉘게 되
적이 두 번에 걸쳐 싸우게 된다.

● 공격 병력 도착 시각: 10시 첫 전투 --> 10시 5분
● 끊기 병력: 9시 56분 도착 A
● 첫 전투 10시 1분: 끊기 병력 A + 10시~10시 1분에 도착한 공격 병력
● 두 번째 전투 10시 6분: 10시 1분 ~ 10시 5분 사이에 도착한 병력

끊기(자르기) 방지의 핵심은 적의 끊기(자르기) 부대가 정시에 끊지 못하도록 다른 전투에 편입시키는 것이다.
위의 상황에서 수비 측에서 9시 56분에 끊기 병력을 보내면 10시 1분에 전투가 벌어지게 되어 끊기므로
공격 측에서 끊기 방지 병력 B를 (기병 1기 정도) 9시 55분에 도착하게 하는 것이다.

● 끊기 방지 병력 B: 9시 55분 도착
● 끊기 병력: 9시 56분 도착
● 첫 전투 10시에 진행: B + A
● 두 번째 전투 10시 5분에 진행: 10시~10시 5분에 도착한 병력(주 공격부대)

끊기 방지를 하면 혹시 실수로 도착 시각을 못 맞춰 조금 일찍 도착하는 부대들 때문에
전투 시각이 예기치 않게 부적절하게 바뀌는 것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대규모 공격 시 공격 측에서는 항상 끊기 방지 병력을 전투 시작 5분 전(혹시 모르니 5분 30초 전)에 보내는 것이 좋다.


[이 내용은 Korea_1 동맹의 수장인 King mip sang님의 노트 글을 발췌/수정해서 올린 내용입니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