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버(Realm) 이동
게임을 시작하면 가장 나중에 오픈한 서버 또는 자리 여유가 많은 서버에 랜덤하게 정착된다.
보통은 그냥 거기서 게임을 하면 되지만,
간혹 새 게임을 다른 서버에서 하고 싶거나 다른 이유로 특정 서버로 옮기고 싶을 때가 있다.
서버 이동을 하려면 우선 지도 모드로 전환한 뒤
왼쪽 아래의 지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서버 및 자원 분포 맵으로 다시 전환하고,
거기서 다시 지구본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지구 맵으로 전환한 다음
여기서 원하는 서버 번호를 찾아 옮기면 된다.
(옮기려면 고급 이동Elite Teleport라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매우 비싸다(보석 2000개).
그렇지만 튜토리얼 미션을 하다보면 처음에 하나는 공짜로 주니 그걸 받아서 옮기면 된다.
또, 배를 타고 등장하는 상인이 간혹 보석 1600개 혹은 조개 6000개에 팔기도 한다.
여유가 되면 그럴 때 싸게 장만해 두는 것이 좋다.)
참고로, 1~87서버는 1지구, 88 이후 서버는 2지구에 있는데... 벌써 110서버까지 생겼다.
요즘은 거의 일주일에 1~2개 이상 생겨나고 있는 것 같다. (아따 그 회사, 돈 엄청 잘 벌겠네~)
지구 간 이동은, 지구 맵에서 다시 맵을 축소(Zoom out)하면 1, 2지구가 둘 다 보이게 되는데
그 때 원하는 지구를 클릭하면 해당 지구로 들어갈 수 있다.
아, 중요한 것 하나!
게임 내 규정 상 시작한 지 2일이 지났거나 성 레벨이 9를 넘기게 되면 서버 간 이동은 금지되고,
그 사이 초보자 보호막은 최대 3일까지 유지되는데
성 레벨이 9가 되면 초보자 딱지를 떼서 자동으로 보호막이 풀리고
이후부터는 공격을 당하면 성벽 방어력이 떨어지게 되며
성벽 방어력이 0이 되면 임의 이동Random Teleport되므로
빠른 정착(연맹 가입 등) 및 성장이 필요하다.
물론 2시간, 8시간, 1일, 3일 등 보호막 아이템을 받아서 다시 사용하면 안전해지긴 한다.
2. 전투 상식
이 게임은 애당초 전쟁 게임이지만
초보자들은 당연히 전투를 겁내고 어려워한다. 이건 정말 당연한 건데,
특히 이 게임은 공격자에게 불리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더욱 그렇다.
무슨 얘기냐면, 이 게임은 행군할 수 있는 부대 수도 제한(최대 4부대)이 있지만
한 부대에 속할 수 있는 병력 숫자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어지간히 레벨을 올리지 않으면
공격할 만큼 적당한 숫자의 부대를 운용하기가 매우 어렵다(초보자 입장에서).
게다가 병원 시스템이 있어서 병원Hospital 및 응급 처치 영지Medic Tent를 많이 지으면
부상병 수용 능력이 올라가는데, 성을 지키는 방어자에게만 이 효과가 적용된다.
즉, 공격자에게 공격을 당해서 손실된 병력은 병원 수용 능력이 닿는 한 100% 부상병이 되어
치료만 하면 바로 복귀된다. 치료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새로 뽑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하므로
이건 방어자가 엄청나게 유리한 게임이다.
물론 공격자가 터무니없이 강하거나 여럿이 모여서(집결Rally) 공격을 하게 되면
공격자 피해가 매우 작아질 수 있기 때문에 손실된 병력이 전원 사망을 하더라도
빼앗아 가는 자원의 양이나 상대방에게 끼친 피해도 등을 감안하면 이득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그건 역시 전제조건으로 달았듯, 터무니없이 강하든가 아니면 여럿이 모여야 가능한 것이고...
기본적으로 일대일 상황에서는 방어자가 무조건 유리하다.
3. 타임 어택(Time Attack)
쓰론 워즈를 해본 사람이면 익숙한 개념일 텐데,
이 워 앤드 오더 역시 여럿이 함께 공격하는 방법으로 집결Rally 공격만 있는 것이 아니고,
일명 "타임 어택"이라고, 우리 말로 하면 "초치기" 정도 되는 동시 공격 기법이 통한다.
병력이 전혀 없는 성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따로따로 전투가 벌어지지만
방어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대략 10초 범위 이내에 도착하는 부대들은 모두 한 전투로 묶이게 된다.
양측 병력이 많아서 전투가 길어지게 될 때는 20초, 30초까지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소규모 전투에서는 대략 10초 내외라고 보면 맞을 듯.
공격자들이 합의하여 각자 공격 부대의 목적지까지의 이동 시간을 공유하고
가장 먼 공격자가 공격을 시작하고 나면
연맹 전투Alliance Battle 화면을 보면서 나머지 공격자들이 자기 부대의 도착 시간을 조절하여 맞추는 방법.
쓰론 워즈의 경우에는 5분이라는 긴 시간이었지만 이 게임은 10초 정도로 짧기 때문에
훨씬 더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전투 기법이다.
게다가 쓰론 워즈와는 달리 적이 합동 방어를 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므로
불리하다 싶으면 공격 도중에 회군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물론 아이템을 사용해야 하지만)
공격자들에게 아주 유리한 합동 전투가 가능하다.
4. 전투 대형 및 상성 효과
전투가 벌어지면 방어자와 공격자는 정확하게 아래의 대형으로 늘어서서 전투를 벌인다.
방어자 ↓ |
판타지족4 마법사 |
판타지족4 궁병 |
인간족5 궁병 |
인간족5 마법사 |
판타지족4 기병 |
판타지족4 보병 |
인간족5 보병 |
인간족5 기병 |
|
|
|
방어 골렘 |
|
|
↑ 공격자 |
판타지족4 기병 |
판타지족4 보병 |
인간족5 보병 |
인간족5 기병 |
판타지족4 마법사 |
판타지족4 궁병 |
인간족5 궁병 |
인간족5 마법사 |
공격은 가장 먼저 자신의 눈앞에 있는 상대측 병력을 양측 동시에 공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즉, 위 표에서 수직 방향으로 전투가 벌어지는데,
눈앞의 영역에 있는 상대측이 전멸하고 없어지면 그 다음 영역으로 이동하여 공격하는 방식이다.
즉, 가장 먼저 왼쪽 녹색 영역의 전투만 놓고 보자면,
방어자 판타지족 기병과 공격자 판타지족 기병이 맞붙기 전에 사거리가 긴 마법사의 공격이 먼저 시작된다.
방어자 마법사가 공격자 기병을 공격함과 동시에 공격자 마법사가 방어자 기병을 공격한다.
이 때 적용되는 각 병종 별 전투 상성 효과는 아래와 같다.
병종 효과 |
인간족1,3,5,7,9 |
판타지족2,4,6,8,10 |
보병 |
HP +15% (방어자) |
-25% from 마법사 |
기병 |
-25% from 궁병 |
+20% (공격자) |
궁병 |
+25% to 마법사 |
+30% to 보병 |
마법사 |
+30% to 기병 |
+15% to All (수성 시) |
전투 상성 효과에 대한 상세한 분석은 "기초" 지식이라기엔 한 단계 더 들어가는 내용이므로
다음 글로 다시 살펴 보겠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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