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투 상성 효과 >>

(공격 대형 정보가 잘못되어 수정했다.)


전투가 벌어지면 방어자와 공격자는 정확하게 아래의 대형으로 늘어서서 전투를 벌인다.


방어자

 판타지족4 마법사

 판타지족4 궁병

 인간족5 궁병

 인간족5 마법사 

 판타지족4 기병

 판타지족4 보병

 인간족5 보병

 인간족5 기병

 

 

 방어 골렘

 

공격자

 판타지족4 기병

 판타지족4 보병

 인간족5 보병

 인간족5 기병

 판타지족4 마법사

 판타지족4 궁병

 인간족5 궁병

 인간족5 마법사


공격은 가장 먼저 자신의 눈앞에 있는 상대측 병력을 양측 동시에 공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즉, 위 표에서 수직 방향으로 전투가 벌어지는데,

눈앞의 상대측이 전멸하고 없어지면 그 다음 영역으로 이동하여 공격하는 방식이다.


즉, 가장 먼저 왼쪽 녹색 영역 전투만 놓고 보자면,

방어자 판타지족 기병과 공격자 기병이 맞붙기 전에 사거리가 긴 마법사의 공격이 먼저 시작된다.


방어자 마법사가 공격자 기병을 공격함과 동시에 공격자 마법사가 방어자 기병을 공격한다.



이 때 양측이 동원한 전체 병력의 레벨 및 수 등의 조건이 모두 동일하다면, 즉 상성 효과만 따져 보자면

이 왼쪽 녹색 영역 전투에서는 방어자가 유리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왜냐하면 상성 효과가 아래와 같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병종 효과

인간족1,3,5,7,9

판타지족2,4,6,8,10

보병

HP +15% (방어자)

-25% from 마법사

기병

-25% from 궁병

+20% (공격자)

궁병

+25% to 마법사

+30% to 보병

마법사

+30% to 기병

+15% to All (수성 시)


수성 시 판타지족 마법사가 적 병력 전체에 대해 +15% 추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데 비해

공격자 판타지족 마법사는 추가 데미지 효과가 없다.

방어자 판타지족 마법사가 많다면 대단히 유리한 대목이다.


이 공격에서 양측 기병이 다 살아남았으면 그 다음으로 기병의 공격이 시작되는데

공격자 판타지족 기병은 +20% 추가 데미지 효과가 있는 반면,

방어자 판타지족 기병은 추가 데미지 효과가 없다.

따라서 방어자에게 판타지족 기병은 의미가 없고, 공격자에게는 판타지족 기병이 많다면 좋다.

공격자 기병이 방어자 기병을 몰살하고 나면 방어자 마법사와 붙게 되는데,

이 때는 방어력이 월등히 높은 공격자 기병이 매우 유리하다.


(공격자가 방어자를 몰살하고 다음 턴으로 넘어가게 되면 비로소 인간족 기병의 효과가 발휘된다.

방어자 궁병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를 -25% 줄여주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정 반대쪽 노란색 영역 전투를 보면,

녹색 영역과 종족만 바뀌고 동일한 조건인데 이 때는 공/방 모두 동일한 상성 조건이다.

방어자 인간족 마법사가 상대측 기병에 대해 +30% 추가 데미지를 가질 때,

공격자 인간족 마법사 역시 +30% 추가 데미지를 가지므로 동일하다.

양측 기병은 아무런 추가 효과가 없다.



그 다음으로 두 번째 하늘색 영역 전투를 보면,

방어자 판타지족 보병과 공격자 판타지족 보병이 맞붙기 전에 사거리가 긴 궁병의 공격이 먼저 시작된다.

방어자 판타지족 궁병이 공격자 판타지족 보병을 공격함과 동시에

공격자 판타지족 궁병이 방어자 판타지족 보병을 공격한다.

이 전투 역시 공/방 모두 동일한 상성 조건이다.

왜냐하면 양측 판타지족 궁병은 상대방 보병에 대해 모두 +30% 추가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판타지족 보병은 궁병에 대해 아무런 효과가 없다.



마지막으로 바로 다음 영역인 분홍색 영역 전투를 보면,

역시 하늘색 영역과 종족만 바뀐 상황에 방어자에 방어 골렘이 포함되었는데,

방어 골렘을 제외하더라도 방어자가 유리하다.


양측 인간족 궁병이 아무 효과가 없는 사이,

방어자 인간족 보병은 HP +15%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방어 골렘까지 끼면 공격자 궁병이 방어 골렘을 먼저 공격을 하는 사이에

방어자 인간족 궁병이 공격자 보병을 먼저 공격하기 때문에 방어자에게 아주 유리한 전투가 된다.

단, 방어 골렘이 공격자 궁병의 1차 공격에서 한 마리라도 살아남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방어 골렘은 괜히 뛰어들었다가 먼저 몰살당하는 결과를 낳을 뿐이다.

여기서 보다시피 공격자는 적 방어 골렘을 한번에 몰살시킬 정도로 많은 인간족 궁병을 보유해야 한다.


여기에 추가로,

공격자 판타지족 보병이 하늘색 영역 전투에서 살아남으면

그 다음 전투에서 마법사를 상대로 -25% 데미지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좋으며,

방어자 인간족 보병은 살아있는 내내 HP +15% 증가 효과가 있으므로 많이 보유할 만 하다.



이를 정리해서 결론을 내 보면 아래와 같다.


 방어자

 판타지족4 마법사

 판타지족4 궁병

 인간족5 궁병

 인간족5 마법사

 판타지족4 기병

 판타지족4 보병

 인간족5 보병

 인간족5 기병

 

 

 방어 골렘

 

 공격자

 판타지족4 기병

 판타지족4 보병

 인간족5 보병

 인간족5 기병

 판타지족4 마법사

 판타지족4 궁병

 인간족5 궁병

 인간족5 마법사


붉은색은 필수고, 노란색은 많은 것이 적은 것보다는 낫다는 의미.


공격자의 입장에서는 판타지족 마법사가 아주 중요하고,

기병은 판타지족 및 인간족 기병 모두 많을 수록 유리하다.

특이한 것은, 공격자에게는 보병이 크게 효용이 없다는 점. 판타지족 보병은 약간 의미가 있지만.


수성하는 방어자의 입장에서는 거의 전 병종이 다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가장 필요한 것이 판타지족 및 인간족 마법사다.

인간족, 판타지족 보병은 큰 의미는 없지만 방어용으로 많은 것이 유리하다.

특이한 것은, 방어자에게는 판타지족 기병은 별 의미가 없다는 점.




아, 덧붙여 또 말하지만,

이건 순수하게 상성 효과 측면만을 고려한 결과이다.

실제 전투에서는 인간족과 판타지족의 레벨도 다르고

레벨에 따른 공격력, 방어력도 차이가 나며, 병력 수까지 고려해서 계산해 보면,

상성 효과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된 전술이 구사되어야 할 것이다...





Posted by 떼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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