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 - 생각의 나무 (2001-10) (읽음: 2001-12-30 11:46:27 PM)

- 김훈 지음

 

- "2001년 동인문학상 수상작. 1, 2권을 합친 양장합본판이 선보였다.

이순신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적선들 앞에 초라한 숫자의 배를 몰고 나가 세계 해전사에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대승을 거둔 명장이다. 한 국가의 운명을 단신의 몸으로 보전한 당대의 영웅이며, 정치 모략에 희생되고, 장렬히 전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 소설은 당대의 사건들 속에 이순신이라는 개인을 다루며 이순신을 인간적인 존재로 표현한다.

지은이는 이 소설을 통해 공동체와 역사에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선 자들이 지녀야 할 윤리, 사회 안에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삶의 태도, 문(文)의 복잡함에 대별되는 무(武)의 단순미, 4백 년이라는 시간 속에서도 달라진 바 없는 한국 문화의 혼미한 정체성 등을 이야기 한다.

『자전거 여행』의 작가 김훈이 빼어난 전략 전문가이자 순결한 영웅이었던 이순신 장군의 삶을 통해 이 시대 본받아야 할 리더십을 제시한다. 『소설 이순신』은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을 시작할 무렵부터 임진왜란 중 장렬하게 전사하기까지의 삶을 당대의 국내외적 사건 속에서 생생하게 다루고 있다.

영웅 이순신의 드러나 있는 궤적을 다큐멘터리식으로 복원하여 현실성을 부여하되, 소설 특유의 상상력으로 이순신 자신의 1인칭 서술을 일관되게 유지하여 전투 전후의 심사, 혈육의 죽음, 여인과의 통정, 정치와 권력의 폭력성, 죽음에 대한 사유, 문(文)과 무(武)의 멀고 가까움, 밥과 몸에 대한 사유, 한 나라의 생사를 책임진 장군으로서의 고뇌 등을 드러내고 있다" (강컴닷컴 책소개글)

 


- 칼의 노래는 김훈씨의 두 번째 소설이다. 
이 작품은 특유의 밀도 높은 문장으로 김훈의 소설가로서의 역량을 재확인 시킨 작품이랄 수 있다. 작가가 흠모하는 이순신을 화자이자 주인공으로 내세운 이 작품은 소설의 몸이라 할 서사와 문장과 구성 등의 형식이 무리없이 결합되어 한편의 읽을 만한 소설을 이루고 있다.
소설 속에서 이순신은 다만 '바다의 사실'에만 입각해 무인으로서의 임무에만 충실하려는 '단순한' 인물로 그려진다. 반면, 선조는 사직의 안위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부하들에 대한 의심을 키움으로써 자신의 내면에 지옥을 건설한 '복잡한'인간으로 나타난다. 작가는 두 사람 사이의 알력과 순신의 착잡한 내면, 그리고 전쟁의 경과를 두루 아우르는 한 편의 역사극이자 인간극을 완성시켰다. 

- 여러 사람들의 평 

"지금까지 누구도 하지 못했던 시도" 

"한국문학이 역사적 층위를 다양하게 형성하기 시작했다는 즐거운 증좌" 
"무장 이순신의 생애를 실존적 고뇌자로 그려낸 2001년 최고의 소설" 

- 2001년 동인문학상 심사위원회 

"빨려들 듯이 읽었다. 허무, 의미없음과의 싸움이 감동을 줬다." - 박완서 

"민족 등 손쉬운 감동이라는 유혹을 처음부터 배제했다" - 이문열 


- 내 마음의 우상, 이순신의 인간적인 고뇌와 당시 조선시대 무인으로서의 입장 등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왜적들과의 전쟁이라기보다 오히려 자기 내면과의 전쟁, 그리고 임금과의 전쟁이 더욱 현실적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그런 면에서 굉장히 사실적이다. 

- 오랜만에 소설다운 소설을 하나 읽은 듯한 기분이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