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컴퓨터 게임은 수학적 연산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다.
쓰론 워즈 역시 게임이다 보니 모든 것은 수학에서 시작해서 수학으로 끝난다.
그 세부적인 각종 공식들이, 공식 산출 방식이, 비록 공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통계 데이터 구하듯 데이터만 충분하고 대충의 원리만 이해한다면 공식을 알아내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다.
아직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지만
일단 그간 1~2년간 여러 계정으로 테스트하면서 만든 공식을 기반으로 계산 자료를 만들어 봤다.
첫 번째 시트에서는 기본적인 각종 계산 자료를 만들어 봤다.
먼저 병력 생산에 관련된 계산 자료.
각 병력 생산 건물의 레벨에 따른 단위 생산 시간 및 이동 속도를 계산했다.
실수로 수식이 삭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위 빨간 색 부분만 수정/편집이 가능하도록 시트 보호를 걸었다.
즉, 실제 엑셀 파일 내에서 살구색과 옅은 노란색 부분만 편집이 가능하다. (실제 각자 게임 데이터 입력 부분)
시트 보호는 파일명 뒤의 숫자 6자리로 풀 수 있다.
지도 상의 두 좌표간 거리를 계산하고
그 거리에 따른 각 병종 별 이동 시간을 계산해서 보여주도록 했다.
역시 위 빨간 색 부분만 편집이 가능하도록 보호했다.
마지막으로 각 병종 별 단위 공격력/방어력을 기준으로 병력 수와 오버율에 따른 최종 부대 공격력을 계산하고
그 계산에 따라 실제 전투가 벌어졌을 때의 결과를 간략히 판단할 수 있게 만들어 봤다.
실제 전투는 여러 사람이 다양한 수치의 게임 데이터를 가지고 공격/방어에 참여하기 때문에
이 계산 자료보다는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 이 자료로는 다만 어느 정도 근접한 결과만 보여준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
두 번째 시트에서는
각 병종 별 공/방 자료를 바탕으로 2라운드까지 좀 더 상세한 전투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도록 만들어 봤다.
2라운드까지만 시뮬레이션 되도록 한 이유는
대부분의 전투에서 2라운드 정도 가면 승패가 거의 결정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어서 화면을 계속 만들기가 복잡하고 짜증이 난 이유도 있다.^^;
국내에서 유저가 워낙 없기도 하고 누가 필요할까 싶어 처음(2014년 여름 경)에 만들다 말았는데,
최근에 다시 데이터를 수집해서 업데이트해 봤다.
다시 말하지만,
정확한 자료 아니다. 대충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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