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웅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 자동 업데이트를 벌써 535번이나 했다. 장난 아니다. 작년 2월쯤에 오픈했으니 거의 매일 한번꼴로 업데이트를 한 셈이다.

 



#2. 영웅 온라인 접속 첫 화면: 이거 캡쳐하기가 쉽지 않았다. 최근에 환골탈태라며 새로 바뀐 포장이다. 예전의 촌스럽던 첫 화면에 비해 조금 나아졌다.

 


 

#3. 영웅 온라인 접속 서버 선택 화면: 나는 늘 호북성 7에서 한다. 그런데 이놈들이 간혹 무슨 얼토당토않은 이벤트랍시고 7서버만 폭주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접속해 있다가도 곧잘 튕기거나 렉사(서버 폭주로 인한 접속불량으로 컨트롤을 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맞아 죽는 것)당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잽싸게 뒤의 8채널로 간다. -_-

 


 

#4. 캐릭터 선택화면: 보통은 없거나 하나밖에 없지만 나는 세 개가 있다. 그만큼 오래했었다는 증거겠지. 하나는 이제 8갑자 2성(82레벨). 아래 분석글을 먼저 써놨었는데, 그때는 81이었다. 그새 1성 올랐다. 다른 하나는 4갑자. 마지막 하나는 지웠다 새로 만들었다 반복하다 이제 22던가? 좌우간 그렇게 있다. 애시당초 귀여운 여자 캐릭터(보타검후 대소려)로 게임을 시작해서인지 씩씩한 남성 캐릭터보다 더 정이 많이 가서 캐릭터를 지우고 새로 만들때마다 거의 여자 캐릭터를 선택하게 된다.

 


 

#5. 내가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 선택: 짜잔~ 요놈이다. 위의 화면에서 캐릭터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이 화면처럼 바뀐다. 이것도 최근에 바뀐 건데, 확실히 예전의 화면보다는 조금 나아보인다. 고급스러운 느낌이랄까. 뭐, 이전에는 3D로 캐릭터 선택하면 휙휙 날아서 앞으로 뛰어 나왔다가 재주넘기로 들어가곤 했는데 그것도 그리 나쁘진 않았다.



  

#6. 게임 로드 화면

 


 

#7. 게임 시작 화면: 실제 게임 화면이다. 요렇게 생겨 먹었다.

 

 

 

여기부터 본격적인 내 캐릭터 분석...


 

현재 81렙인데... 힘 205, 민첩 130, 지력 315다. 남들이 다 따라하는 힘캐니, 민캐니, 지캐니 뭐 이런거 나는 별로 안 따라했다. 아니 따라하지 않았다라기보단, 내가 먼저 내 마음대로 키우기 시작했으니까 남들이 나를 따라하지 않고 뭔가 규칙 비스무리한걸 만든거다. 거기에 나는 따라가지 않고 계속 내 나름대로 키운거고. 그런데 나는 지금 상태에 만족한다. 어차피 한쪽으로 쏠려봤자 완벽한 답이 안되는건 마찬가지니까.

 

그런데, 어쨌든 이 상태에서...

흑룡 염화반지를 구입해서 천의 반지 대신 착용하니 오히려 무공방어력이 2 떨어지는 황당한 사태가 발생했다. 앞으로 지력을 얼마나 투자해야 나아질 지, 변화되는 상태가 어떻게 될 지 알쏭달쏭해서 분석해본다.

 

[면+6]
상방: 44
혼방: 4
일방: 36
무방: 60
무방: 10%
[투구+4]
상방: 35
일방: 60
무방: 45
무방: 8%
[갑+5]
중방: 100
하방: 30
혼방: 10
일방: 40
일방: 10%
무방: 30
[화+4]
하방: 60
일방: 10%
무방: 12%

[귀걸이+3]
체력: +36
일방: 40

[목걸이+3]
체력: +48
회피: +200
[반지+4]
체력: +48
이속: 2.0
무방: 40
[팔찌+4]
체력: +48
일공: 60

[무기+4]
일공: 224~355
독공: 25 (12.0초)
마공: 12 (6.0초)
일공: 6%
무공: 100~120
무공: 16%

[고투+3]
체력: +64 
(회복30%)
기력: +70
일공: 3
일방: 9
무방: 15

[고복+3]
체력: +84
기력: +100
일공: 3
일방: 9
무방: 45

[고화+3]
체력: +54
기력: +50
일공: 3
일방: 17
무방: 15

[기본레벨]
체: 1511
기: 1277
일공: 245
무공: 1082
일방: 150
무방: 800
명중: 260
회피: 65

[추가옵션]
체력: +382 (회복30%)
기력: +220
일공: +293~424
일공: +6%
무공: +100~120
무공: 16%
상방: +79 
중방: +100 (평균: 89)
하방: +90
일방: +211
일방: +20%
무방: +250
무방: +30%

이속: +2.0
독공: +25 (12.0초)
마공: +12 (6.0초)
혼방: +14
회피: +200

[운기행공]
+일공: +258~309
+일방: +147

[최종옵션]
일공: 570~709 (828~1017)
무공: 3388
일방: 540 (686)
무방: 1365
명중: 260
회피: 265
혼방: 14
이속: 2.0
독공: 25 (12.0초)
마공: 12 (6.0초)


※ 특이한 것은, 예전에는 상단 중단 하단 세개의 방어력이 따로따로 있었는데 이게 뭉뚱그려져서 일반 방어력이라는 개념 하나로 합쳐졌다는 것이다. 계산을 해보니 딱 평균값이 나왔다. 그리고 소수점 이하는 자르는 것 같다.

 

※ 추가옵션으로 변화되는 상태값은 모든 일반 숫자를 기본레벨값에 더한 다음 % 옵션을 곱한 만큼 더한 결과였다. 즉, 무공방어력을 보면, (800(기본) + 250(추가)) * 130%(추가) = 1365

 

※ 운기행공으로 추가되는 일반공격력과 일반방어력은 모두 최종 상태에 추가로 붙는 숫자였다. 즉, 일방방어력을 보면, (150(기본) + 89(방어구) + 211(추가)) * 120%(추가) = 540

즉, 540(최종옵션) + 147(운기) = 687

여기 어딘가에 소숫점이 포함된 모양이다. 그래서 1의 오차는 있지만 대략 맞는 셈이다.

 

 

결론:

천의 반지 옵션이 무방 40이니까 이것을 빼고 일방 5%, 무방 5%를 더해보면,

무방: (800 + 250 - 40) * (130% + 5%) = 1363

일방: (150 + 89 + 211) * (120% + 5%) = 562

이것이 흑룡 염화반지를 착용했을 때의 상태가 되겠다. 일방이 22 증가하는 반면 무방은 2 감소한다. 정확하다.

 

무방이 최소한 같거나 더 높아지려면 대체 기본 무방이 몇이 되어야 할까?

(800 + x + 210) * 135% >= (800 + x + 250) * 130%

x  >= (x + 1050) * 1.3 / 1.35 - 1010

x >= 0.9629x - 1.1111

0.0371x >= 1.1111

x >= 29.9488

 

아, 30 정도는 더 나와야 한단다. 이거 소수점 자릿수에 굉장히 민감한 계산이네.

 

82렙이 되면서 12 연공치를 죄다 지력에 찍어도 기본무방이 24~25밖에 늘어나지 않으니까, 현재 상태로는 최소한 83렙은 되어야만 흑반지가 더 나아진다는 얘기군. 이런 젠장... 너무 일찍 샀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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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떼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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