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게시물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이번에는 직업별 무공/신공과 관련된 스텟 계산법을 간략히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직업별 무공/신공 관련 스텟



각 직업별 신공을 연성도 12로 최대로 올리면 화면상에 보이는 숫자 외에 추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그 추가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격력 관련 효과는 화면 표시값에 +20% 추가

- 방어력 및 기타(체력/기력/명중/회피 등) 효과는 화면 표시값에 +25% 추가


먼저 무인/무사/무협 신공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성도 12: 체력 최대치 244 증가


화면상으로는 위와 같이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 증가되는 체력은 244 * 1.25 = 305 가 됩니다.


화경 3차 직업인 무신의 경우 화면상으로는 체력 최대치 284 증가에 체력 회복속도 54%, 독 방어력 13 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독 방어력은 25% 증가하여 16이 증가하는데 체력 최대치는 이상하게도 281만 증가합니다. 이것은 화면상 숫자에 25%가 추가되지 않고 오히려 3이 감소한 특이한 경우인데, 왜 이렇게 적용되는지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다른 직업의 경우를 빌어 생각해보자면, 화경 직업인 경우에는 다른 능력치가 추가로 올라간 대신에 원래 있는 능력치는 좀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렇다면 무신의 경우에도 실제 증가되는 체력 최대치는 225이며 이것의 25%가 증가된 값인 281이 실제로 증가된 값이라는 식으로 역산해서 생각해볼 수는 있겠습니다. 그냥 가정입니다.^^;


자객(자객/흑협/살수)의 신공 역시 명중/회피치를 각각 120/96 올려준다고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각각 150/120씩 올려집니다.


마찬가지로 자객의 화경 3차 직업인 은사인 경우에는 최소/최대 공격력 15/17에 명중/회피치가 각각 72/111 이지만 실제로는 최소/최대 공격력은 20%가 추가되어 18/20이 올라가게 되고, 명중/회피치는 25%가 추가되어 각각 90/138이 올라가게 됩니다.


나머지 의원이나 엽인 계열 역시 마찬가지 방법으로 적용됩니다.






이상으로 마치려다가, 한 가지 더 써 봅니다.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만 특히 무인 계열의 직업은 버프 무공(운기행공/백환공)이 아주 중요합니다. 일반공격력/방어력을 대폭 올려주기 때문에 금전적인 여유가 별로 없는 상황에서는 기본 능력치를 평소에는 좀 낮게 유지하고 전투 시에만 버프 운기하여 싸우는 것이 일반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 버프 무공은 연성도를 올림에 따라 일정한 수치로 증가하여 적용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또 힘/민첩/지력을 찍는 방법에 따라 적용되는 수치가 이상하게 조금씩 달라지는 것처럼 느껴져서... 면밀히 조사해봤더니 놀랍게도 아래와 같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백환공(무신 버프 무공)의 경우]


- 최소/최대 공격력 기본값: 132/135

- 일반 방어력 기본값: 56

- 지력+1당 최소/최대 공력력 증가: 0.6

- 지력+1당 일반 방어력 증가: 0.4


즉, 지력이 700일 때는 최소/최대, 일방값이 각각 552/555, 336인데, 지력이 800이 되면 최소/최대, 일방값이 각각 612/615, 376이 됩니다.
> 지력 700: 최소 공격력 = 132 + 700 * 0.6 = 552
> 지력 800: 최소 공격력 = 132 + 800 * 0.6 = 612

즉, 지력을 더 많이 찍으면 찍을수록 백환공으로 올라가는 능력치 효과가 커진다는 것입니다.


다른 직업들의 버프 무공들도, 시간 관계상 자세히 조사해보지 않았지만, 제 예상대로라면 마찬가지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즉, 버프 무공으로 올라가는 능력치는 지력에 따라 증가하므로 지력을 많이 찍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뭐, 굳이 얘기하지 않더라도 모두들 힘을 적당한 값만 유지하고 나머지는 모두 지력에만 스텟을 찍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까... 패스? ㅎㅎㅎ)


주의사항 1.

그런데, 이 버프 무공은 서버 접속 시간 동안은 변하지 않습니다. 즉, 레벨이 올라 새로 얻은 연공치를 몽땅 지력에 찍더라도 재접속하기 전까지는 버프 효과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서버를 갈아타거나 재접속한 이후부터 적용됩니다.


주의사항 2.

이미 버프 무공이 시전되어 적용 중이라면 역시 지력이 늘어났더라도 버프 효과가 바로 추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지속시간이 끝나고 다시 버프 무공을 시전해야 적용됩니다.


주의사항 3.

음식으로 인한 지력 증가 시에는 버프 효과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4.

버프 효과로 일반 공격력이 추가되어도 캐릭터 정보창(C)에는 일반 공격력만 증가되어 있고 무공 공격력은 변함없는 것으로 표시되는데, 실제로는 무공 공격력에도 적용됩니다. 실제로 사냥을 하거나 허수아비를 쳐보면 들어가는 데미지 숫자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나중에 배포할 엑셀 파일의 무공 공격력 부분에 괄호안의 숫자로 표시되도록 해두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많은 분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일반 공격력, 무공 공격력, 일반 방어력, 무공 방어력 계산법에 대해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떼르미
,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